마이크 포트노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마이크 포트노이 (Mike Portnoy)
Mike Portnoy.jpg
기본 정보
본명 Micheal Stephan Portnoy
출생 1967년 4월 20일(1967-04-20) (47세)
미국 미국 뉴욕, 롱 비치
장르 프로그레시브 메탈
프로그레시브 락
악기 드럼, 보컬, 베이스
활동 시기 1985년 - 현재
레이블 로드러너 레코드
관련 활동 드림 시어터, 와이너리 독스, 리퀴드 텐션 익스페리먼트, 리퀴드 트리오 익스페리먼트, 닐 모스, 트랜스애슬래틱, 옐로 매터 커스타드, OSI, 욘 아르케, 어벤지드 세븐폴드
웹사이트 Mike Portnoy.com

마이클 스테판 포트노이(Michael Stephen Portnoy)미국드러머이다. 또한 포트노이는 2010년 9월에 탈퇴하기 전까지 프로그레시브 메탈 밴드 드림 시어터의 드러머 겸 백킹 보컬리스트로 잘 알려져있었다. 뛰어난 드러밍 테크닉과 기량으로 그는 모던 드러머 메거진으로부터 23번 수상한 기록을 갖고 있다. 그는 또한 'Metropolis Pt. 2: Scenes from a Memory'부터 시작하여 드림 시어터의 최근 6개 앨범을 동료인 존 페트루치와 함께 공동으로 프로듀싱하였다. 'A Change of Seasons'앨범부터 지금까지 드림 시어터의 곡들 중 상당한 양을 작사하였다. 그는 닐 퍼트에 이어 두 번째 최연소 기록인 37세로 'Modern Drummer'가 선정하는 '명예의 전당'에 등극하였다.

드림 시어터 결성 이전[편집]

영향[편집]

드러머[편집]

포트노이는 그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드러머들을 Chaos in Motion DVD에서 언급했다. 닐 퍼트, 존 보넘, 테리 보지오, 빌 브루포드, 필 콜린스, 비니 콜라이우타, 피터 크리스, 닉 메이슨, 케이스 문, 칼 팔머, 비니 폴, 시몬 필립스, 링고 스타

영향을 받은 밴드들[편집]

포트노이가 언급한 영향을 받은 밴드들은 다음과 같다 : 제인스 에딕션, 비틀즈, 비트윈 더 뷰리드 앤 미, 에메르슨, 레이크 앤 팔머, 핑크 플로이드, 제네시스, 젤리피쉬, 킹 크림슨, 키스, 레드 제플린, 아이언 메이든, 메탈리카, 엄프리스 맥지, 메가데스, 메슈가, 오페스, 판테라, 피시, 딥 퍼플, 러쉬, , , 더 후, U2, 예스, 그리고 작곡가 겸 기타리스트 프랭크 자파

각종 수상 기록[편집]

드럼 및 퍼커션 세트[편집]

  • When Dream and Day Unite/Images & Words 드럼킷 - 이 Tama Imperialstar 킷과 Zildjian 심벌로 구성된 When Dream and Day Unite/Images & Words 킷은 마이크 포트노이가 초기에 세가지 직업을 가지면서까지 번 돈으로 직접 맞춘 킷이다. 이 킷은 Images and Words 투어가 끝날때까지 사용되다가 Mapex와 Sabian과 계약하면서 더이상 쓰지 않게 됐다. 또한 노래 Images and Words에는 프로듀서 David Prater의 제안으로 일렉트릭 스네어 드럼 트리거가 이 킷에 쓰였다.
  • Awake/A Change Of Seasons 드럼킷 - 이 Mapex USA Maple 킷은 앨범 "Awake"와 월드 투어에 쓰였다. 이 킷은 2개의 베이스 드럼과 스네어 하나, 6개의 탐과 2개의 작은 팀바레스, 여러개의 타악기들 그리고 포트노이가 첫 번째로 써보는 2x2 배치의 4개의Octoban 탐들을 장착하고 있었다. 이 Octoban 탐들은 Maplex의 커스텀 메이드 탐들이였고, Tama의 More Traditional acrylic과 반대되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살짝 다른, 그리고 자연스런 톤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 The Purple/Green/Red Monsters - 이 킷들은 포트노이가 90년대 후반에 Mapex와 계약이 파기되었을때 Tama와 사인해서 가지게 된 Tama Starclassic 킷들이다. 이 킷들은 앨범 "Falling Into Infinity"와 "Scenes From a Memory" 그리고 북,남아메리카, 아시아 투어때 사용되었다. 이 킷들은 인상적인 색깔 마무리로 유명했다. 포트노이가 같은 드럼킷을 이렇게 여러개 맞춘 이유는 여러 대륙에 같은 킷을 하나씩 둠으로써 전 세계로 투어를 돌 때 드는 거대한 드럼 수송비를 줄이기 위해서였다; "Green Monster"는 유럽에 있었고, "Red Monster"는 아시아에 있어서 각자 유럽 투어와 아시안 마켓 투어에 쓰일 수 있었다. "Monster" 킷들은 "Awke" 킷과 비슷하지만 심벌만 조금 더 늘어난 킷이였다. 왼쪽에 있는 4개의 Octoban은 한 줄로 배치되었고 ("Awake" 킷은 2x2로 배치되었 있었다.) 오른쪽에 더 낮게 튠된 Octoban을 플로어 탐 위에 2개 더 배치했다. 이 킷은 발로 조작할 수 있는 스네어 드럼도 가지고 있었고, 이 스네어 드럼은 손으로 조작할 필요 없이 색다른 스네어 소리를 낼 수 있게 했다. "Purple Monster" 킷에는 아이언 코브라 페달 대신 DW 5000을 각 베이스 드럼에 장착했다. 그리고 포트노이는 이 킷을 1999년에 나온 강좌 DVD "Liquid Drum Theater"에 썼다.
  • Liquid Tension Experiment kit - 마이크 포트노이의 비교적 수수한 "Liquid tension Experiment" 킷은 그의 슈퍼 그룹 프로젝트 Liquid Tension Experiment에 쓰인 킷이다. 이 킷의 베이스 드럼, 그리고 탐들은 (스네어, 팀바레스, 심벌 제외) 포트노이가 처음으로 구매해 본 것들이라고 그의 지하 스튜디오 투어를 할 때 밝혔다. 이 킷은 특이하게도 원래 가장 작은 2개의 탐이 있어야 할 곳에 팀바레스 2개를 배치했다. 이 킷은 3개의 탐과, 2개의 플로어탐, 스네어, 더블 페달이 장착된 베이스 드럼 하나를 가진 정상적인 7 피스 락 킷였다. (팀바레스까지 세면 5개의 탐) 이 킷은 포트노이 킷들 중 처음으로 레코딩을 위해 양쪽에 플로어 탐을 놓았고 (5 Years in a LIVEtime의 1998년 팬 클럽 쇼에선 이 왼쪽 플로어 탐이 굉장히 많이 쓰였다.) 왼쪽에는 14인치, 오른쪽에는 18인치 플로어 탐으로 놓았다. 또한 처음으로 포트노이는 MaxStax 심벌을 스튜디오에서 드럼에 장착해 썼다. 포트노이는 "Liquid Drum Theater" 강좌 DVD에서 "Liquid tension Experiment" 킷을 비교적 작게 맞춘 이유는 Liquid Tension Experiment가 첫 번째 앨범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에 들어갔을때는 "Purple Monster" 킷이 브라질에서 쓰인 후 다시 돌아오고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 Transatlantic kit - 이 킷은 Transatlantic의 첫 번째 앨범의 녹음 그리고 투어를 위해 Liquid Tension Experiment 킷과 똑같이 만들어진 킷이다. (하지만 3개의 탐 대신 5개의 탐을 가지고 있다.) Tranatlantic의 두 번째 앨범의 레코딩 그리고 투어링때, 포트노이는 처음으로 새로운 Melody Master 스네어 드럼과 커스텀 제작된 15" 하이햇을 포함한 심벌들을 추가 장착했다. 더 작은 Melody Master 스네어 드럼은 14" 플로어 탐을 대치했고, 14" 플로어 탐은 오른쪽으로 옮겨졌다. 2007년 포트노이의 강좌 DVD "In Constant Motion"에는 이 "Transatlantic" 킷이 Tama로부터 재제작되어 Starclassic Mirage로 개명되어 "Black Ice"로 마무리 된 새로운 아크릴 쉘을 적용했다. 하지만 본래 레코딩은 More Traditional Starclassic Wood 드럼으로 레코딩 되었다.
  • The OSI kit - 포트노이는 그의 "Siamese Red Monster" 킷의 작은(오른쪽) 킷을 첫 번째 Office of Strategic Influence 앨범에 썼다. 그리고 그 두 번째 앨범에서 그는 그의 킷을 그의 시그니쳐 스네어, 팀발레스 (Liquid Tension Experiment에 쓰인 탐 대신으로), 플로어 탐, 그리고 더블 페달이 장착된 18인치 베이스 드럼 하나를 포함한 4 피스 드럼으로 더욱 작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는 크래시, 스플래쉬, Max Stax, 그리고 Max Splashes를 포함한 많은 양의 심벌들을 계속해서 썼다.
  • Yellow Matter Custard kit - 마이크의 비틀즈 Tribute 밴드 "Yellow Matter Custard"를 위해 특별 디자인 된 셋이다. 이 셋은 링고 스타의 셋을 베이스로 디자인 되었고, 다른 Dream Theater 킷들과 비교해 꽤 심플하다. 이 셋은 12"x8", 14"x14" & 20"x14"의 사이즈로 제작되었고, 14" AA 하이햇, 왼쪽에 AA 크래시, 오른쪽에 HH 크래시/라이드를 달고 있다.
  • Hammer Of The Gods kit - 마이크의 레드 제플린 tribute 밴드에 쓰인 John Bonham의 복제 킷이다. 이 킷엔 커스텀 제작된 아크릴 쉘 (Transparent Amber)이 쓰였고, 포트노이는 이 킷을 칠 때마다 의무적으로 중산 모자를 쓴다.
  • The Albino Monster - 포트노이가 쓰던 Siamese Monster와 비슷한 포트노이의 전의 킷이다. 이 킷은 Siamese Monster 킷의 까만색 로고와는 달리 은색 마제스티 로고에 하얀 색깔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드럼의 배치는 거의 똑같다. 유일한 차이점들은 그의 오른쪽 킷이 그의 전 모델 "Hammer of the Gods" 킷과 같다는 점; 2개의 팀바레스가 없어졌다는 점, 10" 팀프-탐이 14"로 바뀌었다는 점, 그리고 공 베이스 드럼이 플로어 탐으로 대치되었다는 점이다. 그는 Siamese Monster의 오른쪽 킷의 13" HHX Groove Hats, 그리고 19" Hand Hammered Fierce Crash를 포함한 심벌들을 그대로 두어서 Albino Monster의 두개의 킷 간의 간격을 Siamese Monster에 비교해 더욱 둘 수 있게 했다. 아직까진 이 킷은 Gigantour (Dream Theater가 Megadeth, Symphony X 등의 밴드들과 함께한 투어)와 Octavarium 2005~06 월드 투어에만 쓰였다. Octavarium의 레코딩이 시작되었을 때, 마이크는 Hammer of the Gods 킷을 같이 가지고 왔는데, 따라서 Hammer of the Gods 킷도 앨범을 레코딩할 때 같이 쓰게 됐다. 결국 마이크는 8개의 앨범 트랙 중 5개의 트랙에 이 킷을 썼다. 이 "Albino Monster" 킷은 14" Rack 탐, 16" 플로어 탐, 18" 플로어 탐, 6.5" x 14" 스네어 드럼을 포함해 더 큰 "락" 사이즈를 쓰고, 대부분의 드럼 사이즈가 레드 제플린의 John Bonham이 쓰던 드럼 사이즈이다. 추가로 포트노이는 이 킷에 약간의 심벌들만 썼다. 투어가 시작됐을 때, 타마는 쉘을 Traditional Starclassic Maple 쉘로 바꿨고, 이는 Tama가 직접 양산하지 않은 쉘을 마이크가 투어에 쓰길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였다. 이 킷은 킷과 같은 Theme의 2개의 한정판 마이크 포트노이 시그니쳐 스네어 드럼을 장착하고 있었다. Tama의 공식 웹사이트에는 포트노이가 이번에 계획하고있는 3월의 G3 투어를 시작으로 킷을 바꿀거라는 정보를 올렸다. 그는 공식 사이트에 왼쪽 킷은 그대로이지만, 오른쪽 킷은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오른쪽 킷은 훨씬 효율적인 사이즈- 22" 베이스 드럼, 그리고 "Bonham"과 반대되는 사이즈의 3개의 Rack 탐들-로 바뀌었고 또한 그 킷의 쉘은 그가 전에 쓰던 Starclassic Maple 쉘 대신 Starclassic Mirage 아크릴 쉘로 바뀌었다. 그는 이 킷을 그의 DVD "In Constant Motion"에 썼다.

사생활[편집]

포트노이와 그의 아내 말렌은 현재 필라델피아 근교에서 (체스터 카운티로 추정) 자녀 멜로디 루산드레아, 맥스 존과 함께 살고있다.

참여한 앨범[편집]

드림 시어터[편집]

어벤지드 세븐폴드[편집]

  • 2010 - Nightmare

와이너리 독스[편집]

리퀴드 텐션 익스페리먼트[편집]

트랜스애슬래틱[편집]

닐 모스[편집]

OSI[편집]

욘 아르케[편집]

헌정 공연[편집]

(MikePortnoy.com에서만 구매 가능)

협연[편집]

  • 1984 - 라이징 파워: Power For The People (절판)
  • 1986 - 이너 생크툼: 12 A.M. (절판)

드럼 교습용 DVD[편집]

마이크 포트노이는 수 개의 드럼 교습용 비디오/DVD를 발매했다. 목록은 다음과 같다.

  • "Progressive Drum Concepts" (리토르 뮤직, 1995, 1VHS/DVD)
  • "Liquid Drum Theater" (허드슨 뮤직, 2000, 2DVD)
  • "In Constant Motion" (허드슨 뮤직, 2007, 3DVD)

개인 연주 영상[편집]

마이크 포트노이는 드림 시어터와 사이드 프로젝트 밴드 등의 "드럼 캠(드럼셋 가운데 설치한 카메라, 드러머와 연주장면만 볼 수 있다.)" DVD를 개인 소유의 'MP4 프로덕션'을 통해 발매했다. 스튜디오 녹음, 드럼 오디오 트랙, 음성해설 등이 수록되어있다. MikePortnoy.com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다.

  • "Asian Clinic Tour" (MP4 Productions 2001, 1 DVD) (절판)
  • "Ten Degrees of Turbulent Drumming" (MP4 Productions 2002, 1 DVD)
  • "Drums Across Forever" (MP4 Productions 2002, 1 DVD)
  • "Drums of Thought" (MP4 Productions 2004, 1 DVD)
  • "Live at Budokan" (MP4 Production 2005, 1 DVD)
  • "Mike Portnoy - Drumavarium" (MP4 Productions 2005, 1 DVD)
  • "sysDRUMatic chaos" (MP4 Productions 2007, 1 DVD)
  • "SCORE" (MP4 Productions 2008, 1 DVD)
  • "Black Clouds & Silver Drumming" (MP4 Productions 2009, 1 DVD)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