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우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쓰우라 시
마쓰우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松浦市
가나 표기 まつうら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나가사키 현
분류코드 44208-8
면적 130.37 km²
인구 25,270명
(2010년 2월 1일)

마쓰우라 시(일본어: 松浦市 (まつうらし))는 일본 나가사키 현 북부, 기타마쓰우라 반도에 위치하는 시이며 마쓰라 당의 발상지로 알려져 있다. 2006년 1월 1일에 기타마쓰우라 군 후쿠시마 정, 다카시마 정과 같은 주변 섬들과 신설 합병을 실시해 새로운 마쓰우라 시가 되었다.

지리[편집]

나가사키 현 기타마쓰우라 반도의 북동부에 위치하고 북쪽은 겐카이나다에서부터 이마리 만에 접해 동쪽은 사가 현 이마리 시에 접하고 있다. 시역 남쪽의 내륙부는 용암 대지의 구릉지로 평지는 적다. 강은 사카세 강·류오 강·시사 강·쓰키노카와 강·이마부쿠 강 등이 흐른다.

유인도로는 이마리 만의 앞바다에 떠있는 후쿠시마 섬·다카시마 섬·구로시마 섬·도비시마 섬·아오시마 섬을 행정구역으로 한다. 이 중에서 후쿠시마 섬은 1967년에 근처의 사가 현 이마리 시와의 후쿠시마 대교로 연결되었고 다카시마 섬도 2009년 4월 18일가라쓰 시와 다카시마히젠 대교로 연결되었다. 이와 같이 두 섬은 경제적, 지리적으로 마쓰우라 시 본토 뿐만이 아니라 사가 현과의 관계도 강하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율령제하에서는 히젠 국 마쓰우라 군에 속했다. 헤이안 시대 후기의 1069년, 마쓰우라 히사시가 마쓰우라 군·소노기 군의 일부 및 이키 군을 지배하기 시작했고 마쓰라 당으로 불리는 무사단이 결성되었다. 마쓰라 당은 수군으로서 유명하고 원의 일본 원정 때도 활약했다.

에도 시대에 번청은 놓이지 않았다. 이후 마쓰우라를 포함한 기타마쓰우라 반도 일대에서 석탄의 존재가 발견되어 메이지 시대부터 전후에 걸쳐 석탄 산업(호쿠쇼 탄전)으로 번창해 최성기에 해당하는 1955년의 국세조사에서는 인구 44,057명을 기록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의 에너지 혁명으로 탄광은 모두 폐광했고 그 이후에는 전쟁 전부터 계속된 어업 외에 화력 발전소의 건설로 산업기반의 유지를 도모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구 감소가 계속 되고 있다.

1955년 3월 31일에 기타마쓰우라 군의 3정이 합병해 마쓰우라 시가 성립하였다. 2006년 1월 1일에는 기타마쓰우라 군 후쿠시마 정, 다카시마 정과 합병해 현재의 마쓰우라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