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수메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메소포타미아
Babylonlion.JPG
유프라테스 · 티그리스
제국도시
수메르: 우루크 · 우르 · 에리두
키시 · 라가시 · 니푸르
아카드 제국: 아카드
바빌론 · 이신 · 수사
아시리아: 아수르 · 니네베
두르샤루킨 · 님루드
바빌로니아 · 칼데아 · 엘람
아모리 · 후르리 · 미탄니
카시트 · 우라르투
연대기
수메르의 왕
엘람의 왕
아시리아의 왕
바빌론의 왕
언어
아람어
수메르어 · 아카드어
엘람어 · 후르리어
신화
에누마 엘리시
길가메시 · 마르두크
v  d  e  h

좌표: 북위 34° 32′ 58″ 동경 40° 53′ 24″ / 북위 34.54944° 동경 40.89000° / 34.54944; 40.89000 마리(Mari)는 텔 하리리에 위치한 시리아의 고대 도시이다. 유프라테스강 서쪽 제방의 현재의 아부 카말에서 북서로 11km 떨어져 있으며 시리아의 데이르-에즈조의 남동쪽 약 120km에 위치한다.

기원전 5천년부터 거주자가 있었다고 생각되나 기원전 2900년에서 1759년까지 홍수에 잠겼다. 마리가 함무라비에 의해 약탈되었을 때, 아브라함은 우르에서 마리를 통과하여 하란으로 갔다.


두 번째 천년의 시리아 지도, 마리가 지도에 보인다.

지도[편집]

v  d  e  h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도시들
라벨 색상      : 수메르의 도시
 위 지도에는 우바이드(30°58′N 46°05′E)와 우르(30°57′N 46°06′E)가
 같은 위치에 표시되어 있다
라벨 색상      : 엘람의 도시
라벨 색상      : 아카드 제국의 도시
라벨 색상      : 아모리인의 도시
라벨 색상      : 바빌로니아의 도시
라벨 색상      : 아시리아의 도시
라벨 색상      : 현대의 이라크 · 이란의 도시

고대 역사[편집]

마리는 기원전 다섯 번째 천년부터 거주자가 있었지,만 중요한 도시는 기원전 세 번째와 두 번째 천년의 기간 중에 건설되었다. 마리의 주민은 셈족이었으며 에블라이트아카드인 일부의 이동으로 생각된다.

첫 황금기[편집]

도시는 하부 메소포타미아와 북 시리아 도시간의 연결점으로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되면서 번영하였다. 수메르는 북시리아에서 원목과 석재를 들여와 건설하였고 이들 재료들은 마리를 거쳐 수메르까지 가야 했다.

첫 파괴[편집]

기원전 2900년부터 유명해지기 시작한 마리는 기원전 24세기경에 파괴되었다. 이 파괴는 영역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시기를 가져왔다. 그리고 도시는 작은 동네로 축소되었다. 사학자들은 언제 누가 도시를 파괴하였는지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이 있다. 혹자는 아카드의 사르곤이 마리를 통과하여 서쪽으로 유명한 원정을 하였다고 한다. 한편 다른 이들은 에블라이트가 마리의 전통적인 경쟁 도시였다고 말한다.

두 번째 황금기[편집]

마리의 짐리-림 왕의 점토판 , ca. 1780 BC, 루브르

도시의 상태는 아모리트 왕조 아래에서 다시 되살아났다. 기원전 1900년경이었다. 두 가지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이 이 시기로 연대가 측정된다. 마리의 왕 짐리-림의 왕궁은 300간의 방을 포함한다. 왕궁은 이 시대의 최대였다. 그리고 인근 도시들에 그 명성은 잘 알려져 있었다. 아마도 얌카드의 왕과 우가리트의 왕이 스스로 확인하기위해 왕궁을 방문하려는 야심을 표현하였다.

마지막 파괴[편집]

마리는 1759년 다시 함무라비에 의해 파괴되었다. 이것은 수많은 도시의 점토판에서 알려졌는데 짐리림과의 오랜 동맹을 배반하고 전투에서 그를 격파한 함무라비를 재평가하였다. 파괴후 아시리아인과 바빌로니아인이 거주하였지만 도시는 그리이스 인이 도착할 때까지 마을에 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