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 (예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니

마니(摩尼) 또는 마네스(c. AD 216–276/7; 중기 페르시아어시리아어: مانی Mānī 마니, 코이네 그리스어: Μάνης 마네스[*] 또는 Μανιχαίος 마닉사이오스[*], 라틴어: Manes 마네스[*] 또는 Manichaeus 마니카이우스[*])는 페르시아[1]의 예언자로 마니교의 창시자이다.[2] 마니교조로아스터교 · 기독교 · 불교의 요소가 결합된 고대 후기(2-8세기)의 나스티시즘 종교로 한 때 크게 융성하였지만 지금은 사멸되어 존재하지 않는 종교이다.

마니는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AD 226–640)의 아수리스탄 지방의 지금의 알마다인 또는 그 근처에서 태어났다. 마니가 태어날 당시 알마다인은 아직 파르티아 제국(BC 238 - AD 226)의 지배 하에 있었으며, 마니의 어머니는 파르티아 제국의 저명한 귀족 가문의 사람이었다. 마니의 주요 저작으로는 총 7권이 있지만 모두 단편만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여섯 권은 시리아 아람어로 쓰여졌다. 마지막 7권은 중기 페르시아어로 쓰여졌는데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의 황제 샤푸르 1세(재위 241-272)에게 헌정되었다.[3] 마니는 조로아스터교를 신봉한 바흐람 1세(재위 273-276)에 의해 마니교가 박해를 받을 때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수감된지 한 달이 지나지 않은 기원후 276년 또는 277년에 사망하였다.[4] 마니교도들은 마니가 예수처럼 십자가형을 받고 사망하였다고 묘사하였다.

원천 자료[편집]

20세기까지는 마니의 생애에 대한 충분히 신뢰할만한 자료가 없었다. 이븐 알나딤(Ibn al-Nadim)이 938년에 출판한 《피흐리스트(Fihrist · 목록)》에 담긴 마니의 생애에 대한 내용이나, 알 비루니(al-Biruni: 973-1048)의 주장이나, 《악타 아르켈라이(Acta Archelai)》와 같은 마니교를 반대하는 4세기의 논쟁서들에 담긴 내용들은 모두 전설적이거나, 중상 비방하는 것이거나, 찬양 일변도로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 이런 제약을 전제로 할 때, 이븐 알나딤(Ibn al-Nadim)의 《피흐리스트(Fihrist · 목록)》에 담긴 내용이 이들 문헌들 중에서는 가장 신뢰할만하고 상세한 설명인 것으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피흐리스트(Fihrist · 목록)》에 담긴 내용 중 특기할만한 사항은 다음 두 가지이다.[5] 첫째는 (신의) "세 번째 사자(Third Ambassador)"라는 표현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다만 "좋은 소식을 전하는 사람 또는 사자"라는 뜻의 "바시르(bašīr)"라고만 언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슬람교 전통의 다른 문헌들에서는 자주 언급되는 "화가 마니(Mani the Painter)"라는 토포스(topos)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피흐리스트(Fihrist · 목록)》를 제외한 이슬람교 전통의 다른 문헌들에서는 "화가 마니"라는 토포스가 "한 종교의 창시자"라는 토포스를 거의 완전히 대체하고 있는 것과는 뚜렷한 차이가 있는 부분이다.

1969년에 상(上)이집트에서 기원후 400년경의 저작인 고대 그리스어로 된 양피지 코덱스가 발견되었다. 이 코덱스는 현재 쾰른 대학교에서 소장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쾰른 마니 코덱스(Codex Manichaicus Coloniensis)》라고 불리고 있다. 이 코덱스에는 마니의 종교적 생애와 영적 발전에 대한 성인(聖人) 전기(Hagiography)적인 설명과 마니의 종교적 가르침과 기타 그의 저작의 단편들이 결합되어 수록되어 있다.

참고 문헌[편집]

  • (영어) Asmussen, Jes Peter, comp., 《Manichaean Literature: Representative Texts, Chiefly from Middle Persian and Parthian Writings》, 1975, Scholars' Facsimiles & Reprints, ISBN 978-0-8201-1141-4.
  • (독일어) Alexander Böhlig, "Manichäismus",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22 (1992), pp. 25–45.
  • (영어) Amin Maalouf 저, Dorothy S. Blair 역. 《The Gardens of Light》 [Les Jardins de Lumière], 242쪽. (Interlink Publishing Group, New York, 2007). ISBN 1-56656-248-1 - 마니의 생애와 가르침을 픽션화한 소설

주석[편집]

  1. (영어) Mary Boyce, 《Zoroastrians: their religious beliefs and practices》, Routledge, 2001. p. 111: "마니는 페르시아인(Iranian)으로, 파르티아 제국의 귀족 혈통에서 태어났다..."
  2. (영어) Warwick Ball, 《Rome in the East: the transformation of an empire》, Routledge, 2001. p. 437: "마니교는 페르시아의 예언자 마니가 주창한 혼합주의적인 종교이다"
  3. (영어) Henning, W.B., 《The Book of Giants》, BSOAS,Vol. XI, Part 1, 1943, pp. 52-74: "마니는 페르시아 제국의 한 지방에서 양육되었으며 또한 그곳에서 생애의 대부분을 보냈다. 그리고 마니의 어머니의 가문은 파르티아 제국에서 명망이 높은 가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니가 페르시아의 신화적 전통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거인의 서(Book of the Giants)》의 페르시아어 판과 소그드어 판에 나타나는 삼 · 나리만 등과 같은 페르시아 이름들이 마니가 시리아어로 쓴 원본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는 더 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다."
  4. (독일어) Böhlig, 《Manichäismus》, p. 26f.
  5. (영어) W. Sundermann, "Al-Fehrest, iii. Representation of Manicheism.", 《Encyclopaedia Iranica》,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