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난난 막 리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나난 막 레르에서 넘어옴)

북아일랜드 데리에 세워진 마난난 상(2014년 작품).[1]

마나난 막 리르(아일랜드어: Manannán mac Lir, 맨어: Manannan Mac y Lir→바다의 아들 마나난)[2]맨섬아일랜드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신이다. 투어허 데 다넌 소속이다. "스쿠업티너(Scuabtuinne→파도를 가르는 것"라는 배와, 엔바르라는 말이 끄는 전차, 그리고 강력한 검 프라가라크(Fragarach→대답하는 것), 투명망토페흐 피더(féth fíada)를 소유하고 있다. 마나난은 별세계의 수호자이자 망자를 내세로 데려가는 연락선을 모는 저승사자이기도 하다. 마나난 개인의 성격은 칙칙한 외투의 시골사람 이야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트릭스터적인 면이 있다.[3]

마나난은 스코틀랜드맨섬의 신화에도 등장하며, 몇몇 문헌에서는 "맨섬"이라는 지명이 마나난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마나난의 이름이 맨섬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웨일스 신화마나워단 밥 리르와 동일시된다.

참고 자료[편집]

  1. The return of sea god sculpture Manannán Mac Lir Archived 2017년 12월 13일 - 웨이백 머신, Derry Journal, 26 June 2015.
  2. Charles Squire. Celtic Myth and Legend
  3. Bodach an Chóta Lachtna in the Oxford Dictionary of Irish Mythology. Eachtra Bhodaigh an Chóta Lachtna ("Tale of the Carle in the Drab Coat") is the title of a 17th-century Fenian t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