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통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거리 통신에서 말하는 링크(link)는 둘 이상의 통신 장치를 연결시켜 주는 통신 채널을 의미한다. 이 링크라는 말은 물리적인 링크 혹은 하나 이상의 물리적인 링크들을 사용하는 논리적인 링크를 의미할 수 있다. 만약 링크가 논리적인 링크를 가리키는 경우라면, 그에 맞는 물리적인 링크의 종류가 항상 지정 된다. (예를 들어 데이터 링크, 상향링크, 하향링크, 광섬유 링크, 점대점 링크 등 ) 이 용어는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에서 네트워크의 노드를 연결하는 통신 설비를 지칭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된다. (데이터 링크를 참고하라.) [1]

링크의 종류[편집]

점대점[편집]

점대점 링크는 특정한 두 개의 시설을 연결하는 전용 링크를 말한다. (즉, 네트워크의 두개의 노드, 두개의 지점을 연결해주는 무선 경로 등.)

방송[편집]

방송 링크는 두 개 이상의 노드를 연결하고 한개의 노드가 송신을 하면, 나머지 다른 노드들이 동시에 수신할 수 있는 방송 송신을 지원한다. 이더넷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편집]

  1. ATIS committee PRQC. network topology. 《ATIS Telecom Glossary 2007》. Alliance for Telecommunications Industry Solutions. 2008년 10월 10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