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Lilith (John Collier painting).jpg
Burney Relief Babylon -1800-1750.JPG

릴리트(릴리스, Lilith, לילית‎; lilit, or lilith)는 유대신화, 바빌로니안 탈무드, 메소포타미아 문헌 그리고 성경 등 메소포타미아 문화권 텍스트에서 등장하는 여성이다. 릴리트가 어떤 성질의 존재인지는 문헌마다 다르게 묘사되지만 여성에 속한다는 것은 공통된 견해이다.

성경에서 릴리트는 올빼미다:[1]

이사야 34:14 들짐승이 이리와 만나며 수염소가 그 동류를 부르며 올빼미가 거기 거하여 쉬는 처소를 삼으며

유대 신화에서는 릴리트아담의 첫째 아내이다. 본디 창세기 1장 27절에는 인간이 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가 동시에 창조되어있다고 쓰여있는데, 이 중 여자의 이름은 나와있지 않다. 이들이 아담과 릴리트라고 한다. 신화에 의하면 릴리트는 성관계를 할 때 늘 남성 상위 체위를 하는 것과 아담이 원하면 무조건 성관계에 응해야한다는 것에 대해 대해 불만을 가지고 홍해가로 도망가 사막에서 혼자 살면서 많은 남자들을 유혹했다. 후의 전설에서는 남자들의 침실에 나타나 욕정을 부추긴다고도 한다.

어원[편집]

셈족어 전반에서 L-Y-L, 히브리어로는 layil, 아라비아어로는 layl는 밤(night)을 의미한다. 아카디안 언어에서 lili와 līlītu는 영혼을 의미한다.수메르 언어에서 lili는 여자 악마를 가리키지만 이는 아카디안 언어의 lili와는 관련이 없다. 릴리트는 에트루리아2)의 명계의 여신이었던 레인트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레인트의 주된 역할은 명계의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죽은 자의 영혼을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이 명계의 문을 신격화한 여신 레인트는 얼굴이 없었다고 한다.

명계의 문은 레인트의 음부로 생각되었고, 죽은 자가 명계로 들어오는 행위는 여신 레인트와의 교합을 의미했다. 그리고 여성의 음부는 백합꽃과 동일시되었다. 백합을 릴리(lily)라고 하는데, 이 말이 릴루(lilu)로 바뀌어 릴리트(lilith)라는 이름의 여신이 되었다고 한다.

참고서적[편집]

  1. Judit M. Blair De-Demonising the Old Testament - An Investigation of Azazel, Lilith, Deber, Qeteb and Reshef in the Hebrew Bible. Forschungen zum Alten Testament 2 Reihe, Mohr Siebeck 2009 ISBN 3-16-150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