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 라브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장으로 루의 마법의 창이 날아들고 있다.

루 라바다(아일랜드어: Lugh Lámhfhada→긴 팔의 빛나는 자)는 켈트 신화투아하 데 다난에 속한 광명의 신이다. 루는 데 다난의 많은 신 중 유일하게 전지전능했는데, 은하수는 루의 쇠사슬이고 무지개는 루의 활이라고 부른다. 루의 이름은 프랑스의 리옹, 네덜란드의 레이던의 어원이며, 오늘날 포르투갈에 위치해 있던 로마제국의 주(州)인 루지타니아의 유래와도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있다.

루는 모이투라 2차 전투의 최대 공로자로, 누아자가 죽은 뒤 왕이 되어 40년 동안 데 다난을 통치했다. 통치 기간이 끝난 뒤에는 에후르 맥퀼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잠적했다는 설과 왕위를 찬탈당하고 살해당했다는 설이 있다.

루는 켈트 신화의 다른 신들과 달리 신화 시대가 끝나도 전설 속에서 모습을 나타낸다. 영웅 쿠 훌린이 루의 아들이며, 아일랜드의 전설 중에는 에린의 모든 백성에게 루의 피가 흐른다는 전승도 있다.

루의 무기로는 프라가라흐(Fragarach), 브류나크(Brionac), 타흘룸(Tathlum)등이 있는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가장 유명한 성창 브류나크는 잘못된 표기이다.

일본의 모 게임에서 그의 창을 브류나크라고 표기하고, 그것을 타케루베 노루아키가 그대로 자신의 저서에 적용시켜 알려진것이 원인인대, 브류나크라고 알려진 창의 실제 이름은 아라드와(Areadbhar)이다. 그러나 타케루베 노루아키의 켈트·북구의 신들은 인기를 끌었고, 이로 인해 현재 아시아에선 '루의 창은 브류나크이다' 가 정설이 되어 있다.


참고 자료[편집]


전 임
누아자 아케트라브
에린의 지고왕
AFM 기원전 1870년 ~ 기원전 1830년
FFE 기원전 1447년 ~ 기원전 1407년
후 임
다자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