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우스 베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키우스 베루스
Lucius Verus - MET - L.2007.26.jpg
로마 제국 16대 공동 황제
재위 기간 161년 3월 7일 - 169년
타고난 이름 루키우스 케이오니우스 콤모두스
황제 이름 루키우스 케이오니우스 콤모두스
베루스 아르메니아쿠스
전임 황제 안토니누스 피우스
공동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후임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Logo-14.png 로마 황제 연대표

루키우스 베루스(라틴어: Lucius Verus 루키우스 웨루스[*],130년 12월 15일 ~ 169년)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함께 로마의 공동 황제였다.

생애[편집]

입양[편집]

그는 황제 하드리아누스의 양자이자 후계자로 예정되었던 부제 루키우스 아일리우스의 아들이었다. 루키우스 아일리우스가 138년에 사망하자 하드리아누스는 후계자로 안토니누스 피우스를 선정하면서 안토니누스 피우스로 하여금 루키우스 베루스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입양하도록 하였다. 그는 황자로서, 당대 최고의 문법학자이자 웅변가인 마르쿠스 코르넬리우스 프론토로부터 철저한 교육을 받았다. 그는 작시와 웅변에세 훌륭한 학생으로 평가받았다. 그에게는 두 자매가 있었다. 케이오니아 파비아136년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약혼했지만, 138년에 파혼당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황제 안토니누스 피우스에게 입양되면서 그의 딸 소 파우스티나와 약혼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자매인 케이오니아 플라우티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황위 계승[편집]

그는 153년에 재무관이 되는 것으로 정치 경력을 시작하여 154년에 집정관이 되었다.161년에 다시 한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함께 집정관이 되었다. 161년 황제의 자리를 계승하였다. 파르티아와의 전쟁에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대신하여 최고사령관으로 참석했지만, 전쟁에는 일절 관여치 않았다.

죽음[편집]

그는 169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함께 국경을 순행하고 돌아오던 중 아퀼레이아에서 급사했다. 동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단독 황제가 되었다.

자녀[편집]

그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맏딸 루킬라와 결혼하여 세 아이를 얻었으나 한 명의 딸을 제외하고 모두 일찍 죽었다.

읽어보기[편집]

전 임
안토니누스 피우스
제16대 로마 제국 황제
(공동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161년 - 169년
후 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