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헨리 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버트 H. 디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버트 헨리 딕 (영어: Robert Henry Dicke, [dɪk], 1916년 5월 6일1997년 3월 4일)는 미국의 물리학자로, 천체 물리학과 원자 물리학, 그리고 우주론과 중력의 분야에 공헌하였다.

생애[편집]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태어났고,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마치고 1939년에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핵물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마쳤다. 제2차 세계대전중에 그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방사선 연구소에서 일하였다. 그곳에서 그는 레이더를 개발하였고, 딕 복사계마이크로파 수신기를 설계하였다. 그는 방사선 연구소의 지붕에서 이를 20K보다 낮은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의 한계 온도를 설정하는 데 사용하였다.

전후 1946년 그는 프린스턴 대학교로 돌아왔고, 이곳에서 자신의 경력의 나머지를 보내게 되었다. 그는 원자 물리학에서 레이저와 전자의 회전 자기 비율을 측정하는 것을 연구하였다. 그의 분광학과 발관 전송 분야의 중대한 기여는 딕 좁아짐(영어: Dicke narrowing, 원자의 자유평균행로가 원자의 방사 전이의 한 파장의 길이보다 짧아지고, 광자의 흡수나 분출하는 동안에 원자의 속도와 방향은 많이 변하는 현상)이라 불리는 현상에 대한 예견이었다. 딕 좁아짐은 단파와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에서 발생한다. 딕 좁아짐은 감마선에서 뫼스바우어 효과에 비견된다.

그는 등가 원리를 이용한 일반 상대성 이론의 정확한 측정 프로그램의 개발에 그의 남은 경력을 보냈다. 칼 브랜스(영어: Carl H. Brans)와 함께 그는 중력의 브랜스-딕 이론, 폴 디랙큰 수 가설마흐의 원리에 의해 영감을 얻은 일반 상대성 이론의 등가 원리의 깨짐을 발전시켰다. 하이라이트는 Roll과 Krotkov와 Dicke에 의한 등가 원리의 고전적인 측정이었고, 이 실험에서 이전의 작업들 보다 100배나 더 정확한 측정치를 얻었다. 디키는 또한 일반 상대성 이론의 고전적 시험 가운데 하나인, 수성근일점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태양 편평도를 측정하였다. 폴 디랙중력 상수가 우주의 거꾸로 나이와 부정확하게 일치하며, 중력 상수는 지금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바뀌어야만 한다고 추측했다. 딕은 디랙의 관계가 선택 효과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평형이 깨어졌을 다른 어떠한 시대에는 그 모순을 알아차릴 수 있는 지적인 생명채가 없을 것이다. 이것은 소위 약한 인간 중심 원리의 첫 번째 현대적 적용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