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런츠 변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렌츠변환에서 넘어옴)

로런츠 변환(Lorentz transformation)은 네덜란드의 수학자겸 물리학자 헨드릭 안톤 로런츠가 발견한, 전자기학고전역학 간의 모순을 해결해 낸 특수상대성이론의 기본을 이루는 변환식이다. 예를 들어, 이 변환식을 사용해서 기준 관성계에 일정한 속도로 운동하는 다른 관성계에서 관찰한 입자의 궤적이 어떻게 되는지를 계산할 수 있다. 로런츠 변환은 고전 역학의 갈릴레이 변환을 대체하는 식이다. 이 변환식은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 c를 계수로 포함한다. c를 무한대로 두면 식은 갈릴레이 변환과 동일하게 된다.

로런츠 변환은 군변환(group transformation)의 일종으로, 한 관성계의 공간, 시간좌표 의 상대속도로 움직이는 다른 관성계의 좌표 의 좌표를 변환한다. 어떤 사건(event)가 계에서 의 시공간 좌표를 갖고, 계에서 의 좌표를 갖는다면, 이 두 좌표들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은 로런츠 변환식으로 주어진다.

여기서

이고, 는 (진공에서의) 광속을 나타낸다.

위 변환식은 상대속도 좌표계의 x축 방향일 때만 성립한다. 계의 x축 방향이 아닐 때에는 좌표축의 회전을 통해 가 x축 방향을 향하도록 하는 편이 일반적인 로런츠 변환식을 구하는 것보다 간단하다. 또 다른 위 식의 제한조건은 두 시공간 좌표의 원점이 일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계의 계의 과 일치해야 한다.(수학적인 설명이 부족하므로 추후 다시 수정할 예정)

역사[편집]

헨드릭 안톤 로런츠1900년맥스웰 방정식을 보존하는 변환식을 발견했다. 그러나, 로런츠는 에테르 가설을 믿고 있었고, 특수상대성이론을 발표한 아인슈타인에 이르러 이 변환식의 의미가 재해석 되었다.

관련 문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