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널드 피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널드 피셔

로널드 피셔 경(Sir Ronald Aylmer Fisher, FRS, 1890년 2월 17일~1962년 7월 29일)은 영국의 농학자이자 통계학자이다.

1919년부터 1933년까지 로담스테드 연구소 통계 연구실에서 근무하고, 1933년부터 1943년까지는 런던 대학교 우생학 교수를, 1943년부터는 케임브리지 대학교 유전학 교수를 지냈다.

모집단과 표본을 구별, 모집단에 관한 지식을 정밀한 소표본에 의하여 추정하는 방법을 수립, 추계 통계학을 창시하였다. 또한 최대우도를 이용한 추정 방법을 최초로 제시해 근대 통계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저서에 《노동자 조사에 관한 통계적 방법》, 《수학적 통계학에 대한 기고》등이 있다. 통계학자 조지 박스의 장인이기도 하다. 아너스 핼은 피셔를 "거의 혼자의 힘으로 현대 통계학의 기초를 만들어낸 천재"로 평가했다.

인간 관계[편집]

그는 상관계수를 최초로 개발한 칼 피어슨을 싫어했으며, 그 때문에 자기가 살던 영국을 떠났다. 한편 그는 t 분포를 개발한 윌리엄 고셋과는 친한 사이였다.[1]

주석[편집]

  1.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법문사, 2001년, p.497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