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트로 (Retro)는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하나의 유행, 패션 스타일이다.

유래[편집]

회상,회고,추억이라는 뜻의 영어 ‘Retrospect’의 준말로 옛날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체제,전통 등을 그리워하여 그것을 본뜨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1970년대 후반까지의‘Retro’ 는 ‘뒤로’혹은‘되받아’의 뜻을 가진 접두어로서‘Pre’의 반대 의미로 사용되어 오다가 음악패션, 디자인 등에서 빈번하게 등장하여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 잡게 되자 신조어로서 명사화되었다.이러한 ‘레트로’가 패션에서 스타일의 한 형태가 된 것을 ‘레트로 룩’이라 하며 디자이너 입생로랑이 1971년 S/S 컬렉션에서 1940년대 패션을 재현시킴으로써 레트로룩이 한 장르로 등장하게 되었다.패션에서의 레트로는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하는 복고주의 패션, 또는 과거 지나간 시대의 패션을 현 시대 사람들의 기호에 맞추어 재해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옛 것에 대한 향수를 표현하기 위해 과거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감각을 현대와 접목하여 현대적 감성에 맞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각 시대별로 등장하는 레트로 룩을 통해 과거를 바라보는 그 시대의 지배 적인 패러다임을 알 수 있으며, 현대 복식에서 디자이너에게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패션에서의 레트로는 단순한 역사의 재현이 아니라 역사적인 모든 요소들이 임의적으로 절충과 융합을 이루어 나타난 형태로서 다양한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의 의미를 가지므로 20세기 말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인 문화 현상으로 떠오른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또한 레트로 룩은 각 시대별로 주기적으로 순환하며 등장하여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새롭고 다양하게 변화, 발전됨으로써 패션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시간의 순환성과 직선성을 동시에 보여 준다. 즉, 현재라는 시간적 상황을 과거의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과거 의 시간을 현대의 시대 상황에 맞추어 작가의 주관을 통해 재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레트로 룩은 패션의 다양함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하나의 방법임과 동시에 현대 문명에서 느껴지는 속도 감의 불안 대신 친숙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이재정 • 박은경,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 예경, 2006.
  • 키티 G. 디커슨, 장남경 옮김, 『패션 비즈니스의 내면』, 시그마 프레스,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