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우드 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이크우드 교회(Lakewood Church)는 초교파적 개신교 교회로,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 시에 위치해 있다. 미국에서 교인이 가장 많은 교회로, 매주 평균 43,500명 이상이 하는 초대형교회이다. 수용인원 16,800석을 지닌 레이크우드 교회 중앙 캠퍼스(Lakewood Church Central Campus)에서는 매주 일요일 네 차례의 영어 예배와 두 번의 스페인어 예배를 제공하고 있다. 담임 목사는 조엘 오스틴(Joel Osteen) 목사와 아내 빅토리아 오스틴(Victoria) 목사가 공동으로 재직하고 있다. 레이크우드 교회는 복음주의 교회이다.

역사[편집]

2007년 12월 8일 레이크우드 교회에서 설교 중인 조엘 오스틴 목사

레이크우드 교회는 존 오스틴(John Osteen) 목사가 아내 도디 오스틴(Dodie Osteen)과 함께 1959년 휴스턴 북동부에 있는 버려진 피드 가게 내부에 설립한 것이 발단이었다. 존 오스틴 목사는 본래 남침례교단 목사였지만 성령 세례를 경험한 이후 남침례교단에서 나와 레이크우드 교회를 시작했다. 레이크우드 교회는 설립 때부터 특정 교단에 속하지 않았으며 모든 인종을 수용했다. 1979년 출석교인이 5천명을 넘어섰으며 오순절주의 및 은사주의 교회 가운데에서도 큰 유명세를 얻게되었다. 존 오스틴 목사와 아내 도디는 레이크우드의 TV 프로그램을 창설하여 진행했으며, 이 방송은 전 세계 100개국 이상이 시청했다. 1999년 존 오스틴 목사의 사망 이후, 막내 아들인 조엘 오스틴 목사가 담임 목사로 재직하게 되었다.

조엘 오스틴 목사의 리더십 하에, 레이크우드 교회는 빠르게 성장하여 매주 출석하는 교인 수가 약5배에 달한 3만명에 다다르게 되었다. 2003년 레이크우드 교회는 다목적 대형 체육관인 컴팩 센터(Compaq Center)의 장기 임대를 계약했다. 그리하여 2005년 7월 16일 휴스턴 시 북동부에 있던 이전 건물에서 남서부에 있는 16,800석을 확보한 현재의 장소로 이사하게 되었다.

신앙[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는 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인 것이라고 믿으며, 레이크우드 교회의 교리는 이러한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삼위일체에 대한 신앙을 갖고 있다.

성경의 가르침과 명령을 따라, 레이크우드 교회는 다음의 교리를 따르고 있다.

  • 구원: 각 예배 마지막 순서로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주(Lord)와 구원자(Savior)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결신 초청 시간을 갖는다.
  • 물세례: 레이크우드 교회는 물세례가 인류의 죄를 씻는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에 대한 상징이고,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공적인 표현으로 믿는다. 교회 채플에서 매주 토요일 저녁에 물세례식이 거행된다.
  • 성찬: 레이크우드 교회는 성찬을 주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이루신 것을 기억하는 행위로 여긴다. 매 달 한번 씩 베풀어진다.
  • 성장하는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 레이크우드 교회는 모든 신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성령에게 자신을 내어드리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감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에서 성장해야 한다고 믿는다.

레이크우드 교회는 믿음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회 조직[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는 연령이나 결혼 여부, 또한 멤버십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사역과 교제, 예배를 제공한다.

예배[편집]

  • 키즈라이프(Kidslife): 어린이 대상
  • 캔버스(Canvas): 학생/대학생(Young Adults) 대상
  • 본 예배: 모든 성인 대상
  • C/30 The Journey: 사회 초년생(Post-college Young Adults) 대상

일요일 예배는 조엘 오스틴 목사가 주로 설교하며, 수요일 저녁 예배는 부목사 혹은 초청 설교자가 설교를 담당한다.

공동체[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는 교인수가 굉장히 많지만, 각각의 멤버는 라이프그룹 미니스트리(LifeGroups Ministry)를 통해 연결된다. 이것은 레이크우드 교회의 셀 그룹이며 8-12명이 집에서 교제하고, 성경을 심층적으로 공부하며, 기도하는 모임이다.

인카운터 사역(Encounter Ministry)은 교인들이 그리스도와 보다 더 깊은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 신청자는 매일의 삶에서 벗어나 캠프에 참가해 24시간 동안의 기도와 예배, 성경공부를 하게 된다.

교육[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는 성경을 공부하며 성장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컴파스 성경공부 사역팀(Compass Classes ministry)이 맡아 매 주말 예배 전 후에 개설된 다양한 성경공부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수요일 저녁 예배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일요일 예배와는 달리 좀더 심층적인 성경 공부를 제공한다.

레이크우드 교회에서 제공되는 다른 과정들은 새 신자를 위한 새로운 시작, 기초, 그리고 재정적인 문제에 대한 성경을 기초로한 과정인 재정 교실과 같은 다른 삶을 세우는 강좌들이 있다.

지역 봉사활동[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회 멤버와 지역사회의 주민들을 돕고 있다. 회복(Celebrate Recovery) 및 자유(Freedom Series)는 각종 중독, 고민, 마음의 상처, 성적인 문제, 약물 의존 등을 겪고 있는 멤버들을 위해 도움을 주는 강좌 및 모임을 제공한다.

또한 주중에는 목회자의 전화 상담을 통해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기도는 예배 중에 제공되거나 멤버와 비멤버 모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화를 통해 제공된다.

문병 및 장례 예배 또한 누구에게나 제공된다. 병원 사역자들은 텍사스 메디컬 센터 및 휴스턴 시내 전 병원을 다니며 기도 및 격려를 통해 환자들을 돕고 있다.

레이크우드 교회는 또한 스티븐 미니스트리(Stephen Ministiries) 멤버로 크리스천 상담을 제공한다.

교회 리더십[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를 설립한 존 오스틴 목사는 1999년 사망시까지 교회의 담임 목사로 재직하였고, 이후 조엘 오스틴 목사가 담임 목사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리더십

  • 담임목사: 조엘 오스틴, 빅토리아 오스틴
  • 부목사:
    • 도디 오스틴(Dodie Osteen)
    • 폴 오스틴(Paul Osteen)
    • 리사 컴스(Lisa Comes)

방송사역[편집]

레이크우드 교회 내부 모습

레이크우드 교회 예배 실황은 트리니티 채널(Trinity Broadcasting Network)과 데이스타 채널(Daystar Television Network) 및 대부분의 주요 미국 방송 시장에 있는 지역 채널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레이크우드는 또한 Fox Network, ABC Family, USA Network와 같은 기독교 방송사가 아닌 일반 방송에서도 나오고 있다. 2007년 레이크우드는 방송 사역을 위해 연간 약 3천만 달러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엘 오스틴의 설교는 매주 100개 이상 국가에서 약7백만명 이상이 시청하고 있다.

음악[편집]

예배 인도자는 다음과 같다.

유명인의 방문[편집]

레이크우드 교회를 방문한 유명인으로는 오프라 윈프리, 타일러 페리,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멤버 브라이언 리트렐 등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

좌표: 북위 29° 43′ 48″ 서경 95° 26′ 4″ / 북위 29.73000° 서경 95.43444° / 29.73000; -95.43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