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달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런다화에서 넘어옴)

임달화
任達華
본명임달화
출생1955년 3월 19일(1955-03-19)(69세)
홍콩
국적홍콩 홍콩
다른 이름Simon Yam (사이먼 얌)
직업배우
배우자Qi Qi (기기, 琦琦)
자녀Ella Yam (일라 얌)
임달화
각종 표기
번체자:任達華
간체자:任达华
병음:Rén Dáhuá
발음:런다화
광둥어 병음:Jam6 Daat6 Wa4
광둥어 발음:얌닷와
한국어한자 발음:임달화
영어:Simon Yam

임달화(광둥어: 任達華 얌닷와, 영어: Simon Yam 사이먼 얌[*], 1955년 3월 19일 ~ )는 홍콩의 배우이다.

프로필[편집]

  • 생일 : 1955년 3월 19일
  • 신체 : 180cm, 79kg
  • 데뷔 : 1980년 영화 '욕화분금'
  • 수상 : 2010년 제29회 홍콩 금상장 영화제 남우주연상

성명[편집]

임달화는 홍콩 출신으로 중화권에서 활동하는 배우이므로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다. 홍콩식 영어 이름은 사이먼 얌(Simon Yam)이다. Simon은 영어 이름이고 Yam은 광둥어이다. 임달화(任達華)의 중국 베이징식 표현은 런다화(任達華, Ren Da Hua)이다. 중국 남부 등지에서는 임(任)을 전(Jen, 任)으로 발음하므로 전다화이다. 한국에서는 任을 임으로 발음하므로 임달화이다. 베트남식은 니함달화이다.[1]

활동[편집]

임달화는 장국영처럼 유명한 배우는 아니지만, 아주 많은 양의 영화에 출연하였다. 그가 주연과 조연으로 참여한 작품은 155편이 넘는다. 툼레이더 2편에도 참여하였다.

패션모델 출신의 임달화는 1955년 홍콩에서 출생했다. 오우삼 감독의 《첩혈가두》에서 청부살인업자 역할인 로크 역으로 나와 주목을 받았다. 이후 액션 영화에 주로 출연을 하였다. 《자유인》, 《용등사해》, 《협도고비》, 《적나고양》등에서는 코믹, 에로 연기도 하였다. 최동훈 감독의 한국 영화 《도둑들》에 출연한다.


여담으로 신현준이 홍콩에 승무원으로 방문했을 때 《비행기 타고 가요》에 깜짝 출연하기도 했다

주요 출연작[편집]

각주[편집]

  1. 任은 고대 중국어로 니짐, 니함이었는데, 베트남어에 고대 중국어의 영향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