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러시아 제국 사회민주노동당
Росси́йская социа́л-демократи́ческая рабо́чая па́ртия
총서기
(볼셰비키)
블라디미르 레닌
총서기
(멘셰비키)
줄리어스 마르토프
창당 1898년 3월 1일
해산 1912년 1월 1일
중앙 당사 러시아 러시아
당보 이스크라
이념/정치노선 사회민주주의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
분파:
볼셰비키
멘셰비키
정치적 스펙트럼 좌익
국제조직 제2인터내셔널
상징색 빨강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Российская социал-демократическая рабочая партия, 1898년 ~ 1912년)은 러시아에서 최초로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한 혁명당이었다. 1898년 3월 14일 민스크에서 개최된 노동자계급해방투쟁동맹 전러시아 대회에서 기초가 마련되고, 1903년의 브뤼셀, 런던의 사회민주노동당 제2회 대회에서 확립되었다. 사회혁명당과 더불어 노동운동을 지도하였는데, 사회혁명당이 나로드니키의 후계자임에 대해 마르크스주의 정당으로서 계급투쟁에 의하여 사회주의 혁명을 하려 했다. 제2회 대회에서 레닌에 의해 기초된 강령이 채택되고, 당의 규약, 중앙위원회, 중앙기관지 《이스크라》 및 평의회가 성립되었는데 동시에 당은 레닌이 인솔하는 볼셰비키마르토프 등의 멘셰비키로 분열하였고, 런던에서의 제3회 당대회에는 멘셰비키가 참가하지 않았다. 1906년의 스톡홀름 대회에서 양파의 결합이 시도되었으나, 멘셰비키는 카데트와의 제휴를 주창하고 대립, 1907년 제5회 대회에서 결정적으로 분열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