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내무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러시아 내무부
Министерство внутренних дел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내무부 문장
내무부 문장
설립일 1990년
전신 소련 내무부
소재지 러시아, 모스크바
기관장 라시드 누르갈리예프
상급 기관 러시아 대통령
산하 기관 러시아 경찰
웹사이트 http://www.mvdrf.ru/

러시아 내무부(러시아어: Министерство внутренних дел, МВД)는 러시아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역사[편집]

러시아 내무부는 1802년 알렉산드르 1세에 의해 만들어졌다. 러시아 내무부는 러시아 제국이 존재하는 동안 치안 유지, 교도소 관리, 국경 관리 등의 러시아 정부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러시아 정부 조직 중 가장 막강한 권한을 가진 기구였으며, 오늘날 러시아 내무부 역시 이러한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자, 소비에트 러시아 정부는 차르 시절의 비밀경찰을 폐지하고 새로운 형태의 내무 부서를 만들었다. 이 것이 소련 시절 비밀경찰로 잘 알려진 내무인민위원회이다. 스탈린의 독재 기간 동안 내무인민위원회는 대숙청을 담당하는 핵심 기관이었으며, 국가 전체의 치안이나 행정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지만, 아울러 노동수용소의 관리나 방첩 업무도 이 곳의 소관이었다. 1946년 내무인민위원회가 내무부로 바뀌면서 국가보안경찰이 국가보안부로 흡수되었고, 곧 국가보안부 역시 내무부로 흡수되었다. 당시 소련 비밀경찰의 총책임자였던 라브렌티 베리야는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세력을 성장시키려 하였으나, 권력투쟁에서 실패해 처형당하였다. 베리야가 죽은 뒤 내무부에서 보안경찰을 따로 때어내어 독립시켰다. 이 것이 국가보안위원회였다. 이후 내무부는 소련 시절을 거치면서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 조직으로 바뀌었고, 경찰을 비롯해 교도소 관리 병력, 국경 경비대 등을 관리하게 되었다. 소련이 무너지면서 러시아 내무부는 전의 체계를 그대로 이어받아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특징[편집]

보통 유럽이나 미국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과는 달리, 러시아 내무부의 성격은 경찰이나 군대의 성향이 강하게 드러난다. 그 이유는 내무부가 주로 경찰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소련을 거치면서 내무부가 행정 업무 전체를 담당했다는 점에서 강력한 힘을 가질 필요가 있었다. 러시아 내무부는 내무군이라는 군조직(전시에는 국방부의 지휘를 받는다)을 운영하며, 필요시에는 경찰의 업무를 지원하거나 치안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마련하고 있다. 이 때문에 러시아 내무부는 역사적으로 강력한 정부 기관 중 하나로 꼽혀왔으며, 현재도 이러한 경향이 강한 편이다.

역대 내무부 장관[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