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방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러시아 국방부
Министерство обороны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러시아 국방부기
러시아 국방부기
설립일 1991년 8월 20일
전신 소련 국방부
소재지 러시아, 모스크바
기관장 아나톨리 세르듀코프
상급 기관 러시아 안보회의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러시아 국방부(러시아어: Министерство обороны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는 러시아의 군사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역사[편집]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된 직후, 소련 국방부는 러시아 국방부로 승계되었다. 소련이 무너진 이후 처음으로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된 사람은 파벨 그라쵸프 장군이었다. 그라쵸프는 8월 쿠데타 당시 쿠데타를 일으킨 공산당 보수파에 대항해 자신의 전차 대대를 이끌고 모스크바의 러시아 공화국 소비에트 건물을 방어했으며, 이 공로로 1992년 5월 국방장관에 임명되었다. 그라쵸프는 1993년 10월 위기에서도 옐친을 지지, 옐친을 탄핵한 소비에트를 무력으로 진압했다. 옐친은 이 공로로 그라쵸프가 1차 체첸전쟁 당시 보인 무능과 부패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그를 국방장관으로 계속 기용했다. 2001년 5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연방 안보회의 서기였던 세르게이 이바노프를 국방장관으로 임명했다. 세르게이 이바노프는 최초로 현직 군인이 아닌 인사였다. 세르게이 이바노프는 국가보안위원회와 연방보안국에서 오래 근무한 정보국 관련 인사임에도, 푸틴을 그를 국방부 장관으로 기용하였다. 2007년 2월, 푸틴 대통령은 민간인 출신 인사인 아나톨리 세르듀코프를 국방부 장관으로 임명하였다.

역대 국방부 장관[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