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캄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
타이 수코타이 주의 수코타이 역사공원에 위치한 람캄행 대왕 동상
타이 수코타이 주의 수코타이 역사공원에 위치한 람캄행 대왕 동상
본명 포 쿤 람캄행
재위 1277년 ~ 1298년 또는 1317년
종교 불교
부친 포 쿤 쓰리 인드라딧야
전임자 포 쿤 반 무앙
후임자 푸 프라야 씨 쏭클람
왕조 수코타이 왕조

람캄행 대왕(1239년 ~ 1317년)은 태국의 왕조인 수코타이 왕조의 제 3대의 왕이다. 부왕 쓰리 인드라딧야의 차남 혹은 3남으로 전해지고 있다. 람캄행 대왕 비문에 의하면, 젊은 무렵부터 무예에 능숙하고, 조트 왕국의 왕 쿠 삼톨과 기마전에서 이겼고, 강한 라마 왕자(람캉행)이 되었다고 한다. 전설의 왕 르완왕을 선조로 하여, 국왕의 아버지, 국민의 아들들 이라고 하여, 왕족과 같은 온정주의를 강화하였다. 탄생년은 확실하지 않지만, 13세기 후반부터 14세기 후반에 활약하여, 타이를 대국으로 한 인물이므로 타이 3대왕의 한 명으로 꼽힌다. 현재는 일반 대중에게는 약간 신격화 되어 학문의 신으로서도 제사 지내지고 있다.

치세[편집]

외교[편집]

외교를 교묘하게 북방 란나 왕조의 만라이왕과 파야오 왕국의 감무안왕과 우호를 맺였고, 북방의 안전을 해결하고 그리고 말레이 반도 전체를 점령한 후, 캄보디아를 제압했다. 또 자신의 딸을 몬족의 왕과 결혼시켰고, 세력은 벵갈 반도까지 미쳤다.중국에 대해서는 사절을 보내, 국교를 맺였다.

불교[편집]

람캄행 대왕은 스리랑카에서 승려를 모셔 와 왕실과 평민 모두 불교를 믿도록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스리랑카에서 왕가를 수호하는 황금 불상을 선물로 받기도 하였다.

문화[편집]

크메르 문자를 바탕으로 타이 문자를 만들기도 했다. 이 문자는 람캄행 대왕 비문에도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