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 서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디렉터리 서비스에서 넘어옴)

디렉토리 서비스(directory service, DS)는 컴퓨터 네트워크사용자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조직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들의 모임)이다. 네트워크 관리자가 여러 사용자들이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디렉토리 서비스는 사용자와 공유된 자원 사이의 추상 계층으로 동작한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디렉토리 서비스 안에 관리되고 있는, 이름이 있는 객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하는 디렉토리 그 자체와 혼동하면 안 된다. X.500 분배 디렉토리 서비스 모델의 경우, 하나 이상의 이름 공간 (객체의 트리)들이 디렉토리 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쓰인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하나 이상의 디렉토리 이름 공간 속에 포함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디렉토리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중심/공통 권한으로 동작하며 디렉토리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자원을 안전하게 인증할 수 있게 해 준다.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디렉토리 서비스는 "읽기"에 잘 최적화되어 있으며, 디렉토리 안의 객체들과 연결할 수 있는 다른 많은 특성의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디렉토리 안에 저장된 데이터는 확장과 수정이 가능한 계획에 의해 정의된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자신의 정보를 저장하는 분배 모델을 사용하며, 이 정보는 보통 디렉토리 서버 사이에 복제된다.

디렉토리 서비스 소프트웨어[편집]

다른 업체와 표준체가 제공하는 디렉토리 서비스들은 다음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것들을 포함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