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축정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등축정계(等軸晶系]) 또는 입방정계(立方晶系)는 결정학에서 3개의 벡터로 묘사되는 7 결정계 중의 하나로 정육면체 모양이며, 7 결정계 중 가장 많은 대칭성을 가지고 있다.

입방정계에는 단순 입방정계, 체심 입방정계, 면심 입방정계의 3가지 브라베이 격자가 있다.

단순 입방정계 (sc) 체심 입방정계 (bcc) 면심 입방정계 (fcc)
Cubic, simple Cubic, body-centered Cubic, face-centered

아래는 국제 표기법과 쇤플리스 표기법으로 표현된 입방정계에 속하는 점군의 목록이다

이름 국제 표기법 쇤플리스 표기법
hexoctahedral m\overline{3}m Oh 방연광
gyroidal 432 O
diploidal m \overline{3} Th 황철광
tetrahedral \overline{4}3m Td 섬아연광
tetartohedral 23 T

암염 구조[편집]

염화나트륨결정은 fcc구조를 가진다. 각 원자가 6개의 원자와 이웃하여 8면체 모양을 이루는 이 배열을 입방 밀집 구조(ccp)라고 한다.
하늘색 = Na+ (나트륨 이온), 녹색 = Cl (염소 이온)

염화나트륨에서 염소 이온은 입방 밀집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염소 이온보다 작은 나트륨 이온이 염소 이온 사이의 틈을 채우고 있다. 각 이온은 6개의 다른 종류의 이온과 이웃한다. 염화나트륨 외에도 많은 광물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구조를 암염 구조라고 한다.

참고 문헌[편집]

  • Hurlbut, Cornelius S.; Klein, Cornelis, 1985, Manual of Mineralogy, 20th ed., Wiley, ISBN 0-471-80580-7

관련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