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화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화학 연결 고리
화학 들머리 · 위키프로젝트 화학 · 위키프로젝트 화학 원소 · 화학 관련 문서 · 화학 원소 관련 문서

Welcome to Chemistry Portal

Gnome-applications-science.svg
화학 들머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화학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변화 등에 대해서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정의됩니다.

화학은 이미 존재하는 물질을 이용하여 특정한 목적에 맞는 새로운 물질을 합성하는 길을 제공하며, 이는 농작물의 증산, 질병의 치료 및 예방, 에너지 효율 증대, 환경오염 감소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자세히 읽기...

단축:
들:화학
Nuvola filesystems services.png 알찬 글
Ammonia-3D-balls-A.png

암모니아(분자식:NH3)는 질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상온에서는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암모니아라는 이름은 고대 이집트의 신인 암몬의 사원 근처에서 염화 암모늄이 산출되어, 그것을 '암몬의 염'이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한다. 중세 시대에 염화 암모늄에 알칼리를 가하면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1913년부터는 프리츠 하버칼 보슈에 의해 암모니아의 대량 생산 공정인 하버법이 개발되었다. 현재 암모니아는 공업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는 화합물 중 하나이며, 주로 합성 비료질산, 또는 다른 암모늄염의 합성 원료로 사용된다.

생태계에서는 주로 공기 중의 질소질소고정세균 등의 세균이 암모늄염, 요소 등으로 고정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거나,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로 만들어진다. 암모니아는 염기성 물질이므로, 생체 조직에 대해 자극성을 지니며, 장기간 노출될 경우에는 피부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대기 중에 높은 농도로 존재할 경우 질식사할 가능성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로 생성된 암모니아는 그대로 배설되거나 요소, 요산 등으로 바뀌어서 몸 밖으로 배설된다.
Nuvola apps kalzium.png 이 주의 화합물
Acetic-acid-3D-balls.png

아세트산(영어: acetic acid) 또는 초산(醋酸)은 대표적인 카복실산 중 하나이다. 분자식CH3COOH이다. 식초의 주성분으로 3~5%정도 함유되어 있다. 상온에서는 무색의 자극성 강한 냄새를 가진 신맛이 있는 액체로 존재한다. 녹는점은 16.7°C, 끓는점은 118.1°C이다.

Bacterium aceti와 같은 세균에탄올산소를 이용하여 아세트산 발효를 일으켜 아세트산을 생산할 수 있다. 화학 반응을 통해서 아세트산을 합성할 때는 메탄올일산화 탄소를 반응시키는 방법이 있다. 아세트산은 체내에서 당, 아미노산, 지방 등의 대사의 결과 생성되기도 한다.
Stylised Lithium Atom.svg 이 주의 원소
질소(窒素, nitrogen)는 비금속 화학 원소로 기호는 N이고 원자 번호는 7이다. 일반적으로 색깔, 냄새, 맛이 없는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질소는 지구 대기의 78 퍼센트를 차지하며, 모든 생명 조직의 구성물이다. 또한 질소는 아미노산, 암모니아, 질산 그리고 시안화물과 같은 중요 화합물을 구성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질소는 1772년 다니엘 러더포드에 의해서 처음으로 원소임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1776년 앙투안 라부아지에에 의해서도 증명되었다. 질소는 대기에서 발견되는데, 그 양은 부피백분율로 대기의 78.09%, 질량백분율로 75.54%를 차지한다. 질소는 지표상에서 화성암의 형태로도 존재하지만, 다른 원소에 비해서 많은 양이 존재하고 있지는 않다. 질소는 태양 대기, 흑점, 성운 등에서도 발견된다. 또한 질소는 생명체에 있어서 단백질, 알칼로이드 등의 구성 원소로써 필수적인 성분이다.
Nuvola apps edu science.svg 이 주의 화학자
아메데오 아보가드로(Amedeo Avogadro, 1776년 8월 9일 ~ 1856년 7월 9일)은 이탈리아물리학자, 화학자이다. 본명은 로렌초 로마노 아메데오 카를로 아보가드로 디 콰레그나 에 디 세레토(Lorenzo Romano Amedeo Carlo Avogadro di Quarequa e di Cerreto)이다. 아보가드로는 아보가드로의 법칙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처음에 이 법칙은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나 아보가드로 사후 1860년 스타니슬라오 칸니차로카를스루에의 화학국제회의에서 아보가드로의 법칙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아보가드로는 이 논문에서 존 돌턴원자론에 입각하여 1808년에 발견된 루이 조제프 게이뤼삭기체 반응의 법칙을 기초로 하여 원자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아보가드로는 기체 반응의 법칙을 토대로 하여 같은 온도와 같은 압력 하에서 같은 부피의 기체는 같은 수의 입자를 포함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
Nuvola filesystems camera.png 이 주의 그림

Priestley.jpg
영국의 화학자, 신학자, 철학자 조지프 프리스틀리(1733~1804)
Nuvola apps kalzium.png
Saturday.PNG
Nuvola apps kmoon.png
Icon Mathematical Plot.svg
Stylised Lithium Atom.svg
자연과학 천문학 우주 개발 수학 물리학
Allosaurus LeCire.jpg
Nuvola apps kweather.png
Gnome-applications-science.svg
Cyclone Catarina from the ISS on March 26 2004.JPG
공룡 날씨 화학 태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