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한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elcome to KOREA Portal

대한민국의 국기 한국(韓國) 또는 조선(朝鮮)은 한민족의 나라를 어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분단되어 있는데 남한에서는 주로 ‘한국’이라 하고 북조선에서는 주로 ‘조선’이라 부릅니다. 참고로 한국대한민국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아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중립적 이름으로 10세기에서 14세기까지 나라를 다스린 왕조 이름에서 딴 고려(高麗)도 있으나 이는 흔히 쓰이지 않습니다. 다만 옛 소련 지역의 한국인들은 자신들을 고려사람 또는 고려인이라 부릅니다. 이밖에 한국을 이르는 말로 중국 입장에서 동쪽에 있다하여 쓰인 동국(東國), 해동(海東), 동이(東夷), 또 푸른 나라이다 하여 지어진 청구(靑邱) 등이 있다. 한국인들은 흔히 우리나라라고 이르기도 합니다. 한국의 영역은 현재 한반도와 부속 도서 및 제주도를 포함하며, 역사적으로 한반도 인근 요동, 만주, 연해주, 간도 등의 지역도 한민족의 영역에 포함되기도 하였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기
Nuvola filesystems services.png 알찬 글
Hangeul.svg

한글한국어의 고유 문자로서, 1443년 조선 제4대 임금 세종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는 이름으로 창제하여 1446년에 반포된 문자로 갈래는 소리글자 가운데 낱소리글자에 딸린다. 반포 이후 한문을 고수하는 사대부들에게는 경시되었으나, 서민층을 중심으로 이어지다가 1894년 갑오개혁에서 마침내 나라글자가 되었고, 1910년대에 이르러 한글학자인 주시경으로부터 '한글'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한글이라는 이름은 '크다', '바르다', '하나'를 뜻하는 고유어 '한'에서 비롯되었다. 그 뜻은 큰 글 가운데 오직 하나뿐인 좋은 글, 온 겨레가 한결같이 써온 글, 글 가운데 바른 글, 모난 데 없이 둥근 글이란 여러 뜻을 한데 모은 것이라 하기도 한다. 현재 한글의 명칭은 대한민국에서는 '한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조선어자모'로 부르고 있는데, 2001년 2월 중국 옌지에서 열린 '제5차 코리안 컴퓨터 처리 국제 학술 대회(ICCKL 2001)'에서는 남과 북, 해외 동포 학자들이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 등록하기 위한 명칭으로 '정음(Jeongeum)'을 쓰기로 합의하였다. '한글'이라는 이름은 본디 문자의 이름이지만, 관용적으로는 '한국어를 한글로 적은 것'이라는 의미로, 이나 소프트웨어 등의 한국어 번역본을 '한글판'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한글을 배운다'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Torchlight help icon.svg 알고 계십니까
한반도 국기
Crystal Clear app gimp.png 오늘의 그림
한복(韓服)은 한민족고유의 옷이다. 북조선과 조선족은 조선옷이라고 부른다.
한복(韓服)은 한민족고유의 옷이다. 북조선조선족조선옷이라고 부른다.
Nuvola apps kcoloredit.png
Nuvola apps kdmconfig.png
Nuvola apps kalzium.png
Nuvola apps bookcase.png
Nuvola apps kcmsystem.svg
문화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인문학 응용과학

들머리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