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 philosophy.png

불멸의 영혼이 숨쉬고, 진리를 향한 열정이 넘치는 곳,

철학 들머리입니다!

철학이란?

David - The Death of Socrates.jpg

철학(哲學, 고대 그리스어 : Φιλοσοφ?α)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는 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일상적으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대강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일반적인 정의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 심지어는 문자가 없는 사회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은 발견된다. 서구화 이후에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철학”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로부터 시작하는 서양 철학의 전통을 의미한다. 철학과 깊은 관계를 가진 학문으로는 신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역사, 교육, 수학, 물리학, 등이 있다.




알찬 글

공자상

공자노나라 곡부에서 아버지 숙량흘(叔梁紇)과 어머니 안징재(顔徵在)의 아들로 태어났다. 노나라는 주왕조(周王朝) 건설에 공이 컸던 주공(周公)이 세운 나라이다. 조상은 전왕조(前王朝)인 은(殷)의 자손이 봉(封)함을 받은 송(宋)나라의 공족(公族)이었으며 공자의 3대 전에 노나라로 옮겨왔다. 그의 집안은 송나라 왕실에서 연유된 명문 가문이었으나 몰락하여 노나라에 와서 살게 되었으며, 아버지는 시골의 무사였다.

《사기(史記)》의 '공자세가(孔子世家)'에는 공자의 키가 9척(尺)6촌(寸)(약188센티미터)으로 '장인(長人)'이라 불렸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공자는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고아가 되었다. 집안이 몹시 가난하였으나 마을의 늙은 선생 밑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였다. 어릴 때부터 제사(祭祀) 흉내를 내며 놀았다고 하며 고실(故實), 즉 예로부터의 종교의례·제도·관습에 밝았다고 한다. 공자 자신도 15세때 '학(學)'에 뜻을 두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윽고 17세 때부터 말단 관리가 되어 일을 보면서 노나라의 대학에서 《시경》과 《서경》 등을 배웠고, 또 여러 가지 의식을 맡아보는 관리에게서 예법도 배웠으며, 음악도 배웠다. 공자는 《시경》과 《서경》의 저자인 주공을 청년 시절부터 사모하였고, 평생 동안 마음의 스승으로 모시게 되었다 공자는 30세쯤 되자 관리로서의 지위도 오르고, 또한 학문도 많은 진전을 보였다. 공자는 정치는 법률보다는 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무슨 일이든지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였다. 그는 신이나 영혼에 대해서는 별로 말하지 않았다. 주공이 다스리던 시대처럼 예의가 바르고 평화로운 세상이 공자의 이상이었다. 더 읽어보기


철학하다가 죽어버려라!

철학자 이름과 그 옆에 설명을 추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알고 계십니까?

  • 제레미 벤담공리주의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달라는 유언을 남겼고, 지금도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 미라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 존 스튜어트 밀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 의해 강도 높은 교육을 받은 신동이었고, 조기 교육의 후유증으로 신경쇠약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 소크라테스는 책을 쓴 일이 없습니다. 현재 전해지는 소크라테스의 말들을 대부분 그의 제자인 플라톤이 기록한 것입니다.
  • 엘레아의 제논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없는 결론을 제시하는 역설을 주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 따르면 아킬레우스가 거북이와 달리기를 했을 때 거북이가 먼저 출발하면 거북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심심한 사람을 위한 머리 아픈 철학이야기


P philosophy.png
철학 들머리를 통해서 깊이있고 쉽게 철학과 철학자를 알아가세요!
  • 들머리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편집"을 누르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