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 philosophy.png

불멸의 영혼이 숨쉬고, 진리를 향한 열정이 넘치는 곳,

철학 들머리입니다!

철학이란?

David - The Death of Socrates.jpg

철학(哲學, 고대 그리스어 : Φιλοσοφ?α)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는 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일상적으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대강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일반적인 정의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 심지어는 문자가 없는 사회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은 발견된다. 서구화 이후에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철학”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로부터 시작하는 서양 철학의 전통을 의미한다. 철학과 깊은 관계를 가진 학문으로는 신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역사, 교육, 수학, 물리학, 등이 있다.




알찬 글

이마누엘 칸트

이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년 4월 22일 ~ 1804년 2월 12일)는 근대 계몽주의를 정점에 올려놓음과 동시에 피히테, 셸링, 헤겔로 이어지는 독일 관념철학의 기초를 놓은 프로이센철학자이다.

종래의 경험론 및 독단론을 극복하도록 비판철학(批判哲學)을 수립하였다. 인식(認識) 및 실천(實踐)의 객관적 기준을 선험적(先驗的) 형식에서 찾고, 사유(思惟)가 존재(存在)를, 방법(方法)이 대상(對象)을 규정한다고 하였다. 도덕의 근거를 인과율이 지배하지 않는 선험적 자유의 영역에서 찾고, 완전히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도덕적 인격의 자기 입법을 가지고 도덕률로 하였다.

도덕적 인격을 목표로 하면서도 자의적(恣意的)인 ‘한 사람의 의욕과 다른 사람의 의욕이 자유의 보편원칙에 따라 합치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법이라 생각하였다. 내적 자유의 실현 수단인 법은 외적 자유를 제한하는 강제를 본질로 하는 점에서 도덕과 엄격히 구별되었다. 법과 도덕의 관계에 관하여 이론적 메스를 가하여 많은 시사(示唆)를 하였다. 다른 한편 국가에 대해서는 계약설을 취했는데 국가계약을 역사적 사실같이 취급한 계몽기의 사상을 전진시켜서 이것을 국민주권을 위한 이론적 요청으로서 파악하였다. 또 영구 평화에 대한 훌륭한 논저가 있다. 더 읽어 보기


철학하다가 죽어버려라!

철학자 이름과 그 옆에 설명을 추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알고 계십니까?

  • 제레미 벤담공리주의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달라는 유언을 남겼고, 지금도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 미라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 존 스튜어트 밀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 의해 강도 높은 교육을 받은 신동이었고, 조기 교육의 후유증으로 신경쇠약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 소크라테스는 책을 쓴 일이 없습니다. 현재 전해지는 소크라테스의 말들을 대부분 그의 제자인 플라톤이 기록한 것입니다.
  • 엘레아의 제논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없는 결론을 제시하는 역설을 주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 따르면 아킬레우스가 거북이와 달리기를 했을 때 거북이가 먼저 출발하면 거북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심심한 사람을 위한 머리 아픈 철학이야기


P philosophy.png
철학 들머리를 통해서 깊이있고 쉽게 철학과 철학자를 알아가세요!
  • 들머리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편집"을 누르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