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천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rnstar-astro.png
Q space.svg

Astronomy Portal

여기는 위키백과 천문학 들머리입니다 · 천문학 ·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 분류:천문학

천문학이란?

단축:
들:천
들:천문

천문학(天文學)은 항성, 행성, 혜성, 은하계 같은 천체와, 지구 대기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우주의 진화, 물리학, 화학, 운석, 천체의 운동, 형성과 발전(진화) 등을 그 대상으로 한다.

천문학자 케플러.

천문학은 자연과학 가운데 비교적 일찍 시작된 학문으로, 천체를 관측하여 방위를 알고 항해의 원리에 이용하는 등의 목적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은하의 충돌.

17세기를 전후하여 발명된 망원경으로 천문학은 '더 멀리' 볼 수 있게 되었고, 20세기에 이르는 시기에 발전된 역학, 전자기학상대성이론과 같은 현대 물리학의 업적은 천문학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인간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관찰·탐험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천문학은 천체물리학이라는 특수 연구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천체에 관한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자세히 읽기..


알찬 글

태양의 일생. 태양은 약 109억 년 동안 주계열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태양계의 형성과 진화 이론태양계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하여 그 과정을 이론으로 정립한 것이다. 이 이론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되어 왔으며, 천문학, 물리학, 지질학, 행성과학까지 여러 학문 영역을 종합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했다.

1950년대에 우주 시대가 열리고 1990년대 중반 이후 외계행성이 본격적으로 발견되면서, 태양계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기존 이론들은 도전을 받게 되었고, 동시에 더욱 다듬어지게 된다. 동시에 핵물리학의 발전은 항성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켰고, 항성의 탄생 및 궁극적 최후에 관한 이론 수립에 기여하게 된다.


이주의 천체

Milky Way 2005.jpg
우리 은하(우리 銀河)는 태양계가 속해 있는 은하이다. 우리가 속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단순히 은하계라고도 불린다. 지구에서 봤을 때 천구를 가로지르는 밝은 띠로 보인다. 이 밝은 띠는 다수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은하 중심부가 있는 궁수자리 방향에서 가장 밝게 보인다. 천구상에서 은하면은 북쪽으로 카시오페이아자리까지, 남쪽으로 남십자자리까지에 이른다. 황도에 대한 경사로 보아, 이는 은하면에 대한 태양계 대부분의 행성 궤도면(≒황도면)이 기울어져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은하가 천구를 거의 똑같이 나누고 있다는 사실은 곧 태양계가 은하면에서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이주의 천문학자

Eratosthenes.jpg

에라토스테네스(Ερατοσθένης, 기원전 276년 ~ 기원전 194년)는 고대 그리스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이다. ,헬레니즘시대 이집트에서 활약 했으며, 헬레니즘 시대 학문 다방면에 걸쳐 업적을 남겼지만, 특히 수학천문학의 분야에서 후세에 남는 큰 업적을 남겼다.

지구의 크기를 처음으로 계산해냈으며, 솟수를 걸러내는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고안한 것으로도 알려져있다. 이런 업적으로 제 2의 플라톤이라고도 불렸다.


천문학 관련 새 소식

HD 10180


오늘의 그림

EtaCarinae.jpg
에타 카리나. 초신성 폭발을 일으켜 죽기 직전인 별이다.


이웃들머리

Nuvola apps kalzium.png
Saturday.PNG
Nuvola apps kmoon.png
Icon Mathematical Plot.svg
Stylised Lithium Atom.svg
자연과학 천문학 우주 개발 수학 물리학
Allosaurus LeCire.jpg
Nuvola apps kweather.png
Gnome-applications-science.svg
Cyclone Catarina from the ISS on March 26 2004.JPG
공룡 날씨 화학 태풍


분류: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