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천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rnstar-astro.png
Q space.svg

Astronomy Portal

여기는 위키백과 천문학 들머리입니다 · 천문학 · 위키프로젝트 천문학 · 분류:천문학

천문학이란?

단축:
들:천
들:천문

천문학(天文學)은 항성, 행성, 혜성, 은하계 같은 천체와, 지구 대기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우주의 진화, 물리학, 화학, 운석, 천체의 운동, 형성과 발전(진화) 등을 그 대상으로 한다.

천문학자 케플러.

천문학은 자연과학 가운데 비교적 일찍 시작된 학문으로, 천체를 관측하여 방위를 알고 항해의 원리에 이용하는 등의 목적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은하의 충돌.

17세기를 전후하여 발명된 망원경으로 천문학은 '더 멀리' 볼 수 있게 되었고, 20세기에 이르는 시기에 발전된 역학, 전자기학상대성이론과 같은 현대 물리학의 업적은 천문학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인간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 공간에서 우주를 관찰·탐험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천문학은 천체물리학이라는 특수 연구 분야의 발전에 힘입어 천체에 관한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자세히 읽기..


알찬 글

항성(恒星, star) 또는 붙박이별플라즈마(전리된 기체)의 무겁고 밝은 구(球)형 천체이다. 지구로부터 가장 가까운 항성은 태양으로, 지구상의 에너지의 대부분을 공급한다. 지구상에서는 다른 별들을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데, 낮에는 태양 빛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항성은 그 중심부에서의 핵융합 반응에 의해 풀려나는 에너지가 내부를 통과하여 방출됨으로써 빛을 내게 된다.

항성은 수소, 헬륨 및 기타 중원소로 이루어진 성간 구름이 붕괴하면서 탄생한다. 중심핵이 충분히 뜨거워지면, 수소 중 일부가 핵융합 작용을 통하여 헬륨으로 전환되기 시작한다. 중심핵에 있는 수소가 모두 소진되면, 태양 질량의 0.4배가 넘는 항성들은 적색 거성으로 진화하며, 이 단계에서 항성은 중원소들을 중심핵 또는 중심핵 주변에서 태운다. 항성은 생의 마지막에 자신이 지닌 질량을 우주 공간으로 방출하며 이는 새로운 별들을 탄생시키는 재료로 재활용된다.


이주의 천체


센타우루스 A 은하(NGC 5128)는 우리 은하로부터 14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센타우루스자리에 있는 특이은하이다. 이것은 지구에 가장 가까운 라디오 전파원 중 하나이며, 그래서 이 활동은하핵은 전문적인 천문학자들에게 광범위하게 연구되어왔다. 은하 자체도 전천에서 다섯째 밝으며, 은하의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블랙홀로부터 에너지를 얻어내는 상대론적 제트는 X선과 라디오 파장을 방출한다.


이주의 천문학자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지동설을 주장하여 근대 자연과학의 획기적인 전환, 이른바 '코페르니쿠스의 전환'을 가져온 폴란드 혹은 프로이센 태생의 천문학자이다. 여러가지 이름 표기는 그가 태어난 곳(폴란드)과 그의 모국어(독일어) 그리고 그가 즐겨 쓴 라틴어를 감안하여 세가지 언어로 표기한다.


천문학 관련 새 소식

HD 10180


오늘의 그림

Voyager.jpg
행성 탐사선 보이저 1호.


이웃들머리

Nuvola apps kalzium.png
Saturday.PNG
Nuvola apps kmoon.png
Icon Mathematical Plot.svg
Stylised Lithium Atom.svg
자연과학 천문학 우주 개발 수학 물리학
Allosaurus LeCire.jpg
Nuvola apps kweather.png
Gnome-applications-science.svg
Cyclone Catarina from the ISS on March 26 2004.JPG
공룡 날씨 화학 태풍


분류: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