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털:자연과학에서 넘어옴)
과학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과학(科學, Science)은 자연 현상을 검증을 통해 연역적으로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근대 과학은 과학적 방법론으로 성립하였으며, 과학적 방법론은 과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지 않은 주의나 주장을 배격하기 때문에 이른바 신과학은 과학적 방법론의 입장에서는 부정됩니다.
알찬 글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y, 1733년 3월 13일 ~ 1804년 2월 6일)는 영국화학자, 성직자, 신학자, 교육학자, 정치이론가, 철학자이다. 그는 자유주의 정치학, 종교, 실험 과학 등 많은 영역에 기여를 하였다. 산소의 발견자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지만, 프리스틀리 스스로는 자신을 과학자라기보다는 성직자로 생각했다. 그의 사상은 신학적으로는 유니테리언주의, 정치적으로는 자유주의, 철학적으로는 유물론을 표방하였다.

1733년 잉글랜드 북부의 리즈 근방에 있는 버스털에 위치한 마을인 필드헤드에서 태어났다. 그 후 영국의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생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과학적 발견과 사상적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는 1794년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1804년 펜실베이니아주의 노섬벌랜드에서 사망하였다.

프리스틀리는 산소, 암모니아, 질소 산화물 등 여러 가지 기체를 발견하였으며, 이는 이후 화학 혁명의 토대가 되었다. 또한 정치적으로 그는 자유주의를 대변하였고 프랑스 혁명미국 혁명의 지지자였다. 그의 사상은 당시의 기준으로 매우 혁명적인 것으로, 이로 인하여 그의 집이 폭도들로 인하여 불태워지기도 하였다.
이 주의 자연과학 분야

수학(數學, mathematics)은 , 구조, 공간, 변화 등의 개념을 다루는 학문이다. 수학은 그 구조와 발전 과정에서 자연과학에 속하는 물리학을 비롯한 학문들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나, 과학의 분야들과는 달리 자연계에서 관측되지 않는 개념들에 대해서까지 이론을 일반화 및 추상화시킬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수학자들은 그러한 개념들에 대해 추측을 하고, 적절하게 선택된 정의공리로부터의 엄밀연역을 통해 추측들의 진위를 파악하려 한다.

수학의 기본 개념들은 고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고대 인도, 고대 중국고대 그리스의 수학책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유클리드의 원론에서는 엄밀한 논증이 발견된다. 이런 발전은 그 뒤로 계속되어, 16세기르네상스에 이르러서는 수학적 발전과 과학적 발견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혁명적인 연구들이 진행되며 인류 문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오늘날 수학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학 등의 사회과학에서도 중요한 도구로서 사용된다. 수학을 이런 분야들에 적용한 응용수학은 그 결과로서 수학 자체의 발전을 이끌고 새로운 분야들을 낳았다.
알고 계십니까
자세히 보기
오늘의 그림
파쇄(영어: Spallation)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