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Music-portal-ko.png

음악 들머리 · 위키프로젝트 음악 · 음악에 관련된 문서들

위키백과의 들머리, “음악”의 선율에 빠지실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음악은 한자어로 ‘音樂’이라고 쓰지요. 이 한자어의 뜻은 소리로써 혹은 소리를 들으므로서 사람이 느끼는 즐거움을 뜻합니다. 이와 같은 음악이 가지는 원시적인 뜻은 사람이 소리를 듣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갖고 있다는 심리적 측면과 함께 또한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소리를 만들어 이를 들으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예시하는 거지요. 인류의 문화 발전사에서 음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우 일찍 인간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를 잡았는데, 소리와 관련된 기술로서 음악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발을 맞추어 여러가지 형식과 이론 그리고 악기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음악의 분야는 음악을 연주, 작곡 하는 분야, 음악의 이론을 분석 연구하는 분야, 그리고 악기 제작 및 음악과 관련된 단체 및 여러 활동을 조직하는 일종의 서비스 분야 따위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전통 혹은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으로 나누어집니다.
Nuvola devices cdaudio unmount.png 알찬 글
에픽하이

에픽하이(Epik High)는 2002년부터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남성 힙합 3인조 그룹이다. 멤버로는 타블로, DJ 투컷, 미쓰라 진이 있다. 무브먼트 크루 소속이자 맵더소울 레이블 소속이다. 기본적으로 힙합을 추구하며 힙합과 다른 장르를 결합하고 여러 아티스트들과의 작업으로 매 음반마다 다른 스타일의 음악을 선보인다. 2001년에 팀을 결성하고 2003년에는 Map of the Human Soul으로 데뷔하였으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 후 2004년 High Society부터 서서히 이름을 알리다가 Swan SongsRemapping the Human Soul의 성공에 이어 골든디스크 등에서 연속 수상하며 대중에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2008년, 5집 Pieces, Part One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소품집 Lovescream을 끝으로 전 소속사와 결별하고 독립 레이블인 맵더소울을 설립하였다. 이후 2009년 7월에는 Remixing the Human Soul을, 9월에는 [e]를 발매하고 활동하였다. DJ 투컷의 군입대로 타블로와 미쓰라 진이 2010년 3월에 스페셜 앨범 Epilogue를 발매하였다. 이후 타블로의 학력 논란 등이 겹쳐 에픽하이의 활동이 잠정 중단되었으며, 2011년에 타블로가 YG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가 솔로 음반 《열꽃》을 발매하며 활동을 재개했다. 2012년엔 DJ 투컷과 미쓰라 진 모두 제대 후 YG와 계약을 맺고 7집 99을 발매하였다.
Exquisite-xine.png 오늘의 음악가
Montgomery Gentry 2008.jpg

몽고메리 젠트리(Montgomery Gentry)는 켄터키 주에서 결성된 에디 몽고메리와 트로이 젠트리로 구성된 미국컨트리 음악 듀오이다. 몽고메리와 젠트리는 1990년대에 만났으며, 몽고메리의 형제 존 마이클 몽고메리와 함께 3명이서 얼리 타임스(Early Tymz)라는 밴드를 결성하였다. 1999년, 젠트리는 음악 경연 대회에 혼자 참여하였다. 젠트리는 마땅한 음악 레이블을 찾지 못하였고, 1991년 에디 몽고메리와 재결합하면서 몽고메리 젠트리가 정식으로 결성되었다. 몽고메리 젠트리는 서던 록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몽고메리 젠트리는 다음과 같은 6장의 스튜디오 음반 Tattoos & Scars (1999), Carrying On (2001), My Town (2002), You Do Your Thing (2004), Some People Change (2006), Back When I Knew It All (2008)과 1장의 베스트 음반을 발표하였다. 또한, "If You Ever Stop Loving Me", "Something to Be Proud Of", "Lucky Man", "Back When I Knew It All", "Roll with Me"와 같은 노래들은 빌보드 핫 컨트리 송 차트에서 1위를 하였다. 1999년, 몽고메리 젠트리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컨트리 우수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에는 아카데미 오브 컨트리 뮤직컨트리 음악 협회에서 올해의 듀오상을 수상하였다.
Crystal kcmmidi.png 오늘의 음악
"Airbag"은 3인조 힙합 그룹 에픽하이의 리더 겸 멤버인 타블로YG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면서 2011년 10월 14일에 그의 첫 음반의 선공개곡으로서 처음으로 낸 디지털 싱글 음반이자 그의 정규 1집 《열꽃》에 수록된 세 번째 곡이다. 타블로가 직접 작곡, 작사, 편곡을 했다. 어쿠스틱 사운드가 가미된 랩 장르의 이 곡은 2010년 타블로가 학력 위조 논란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때 만들어두었던 습작을 완성시킨 곡 중 한 곡이며 브라운 아이드 소울나얼이 피쳐링으로 참여하였다. 곡의 가이드 보컬로는 범키가 녹음하였다. 운전에 서툴러 새벽에 외출할 때 택시를 타고 다닌 타블로는 택시 안에서 창문 밖 풍경을 바라보고 라디오에서 나오는 얘기들을 들으며 한 공간에서 세상 곳곳에 있는 사람들의 외로움을 느끼게 되어 곡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되었다고 밝혔다. 발매 직후 당일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여러 연예인들에게서 트위터를 통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또한 "Airbag"은 2011년 힙합플레이야 올해의 싱글 음반 부문에 후보로 올라 5위를 차지해 힙합 팬들의 지지를 확인하였다.
Crystal Clear app gimp.png 이 주의 그림
Cello study.jpg
자세히 본 첼로.
Nuvola apps kcoloredit.png
Barnstar anime manga 3.png
Gamepad.svg
WLM logo - Waldir 4.svg
문화예술 만화·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문화유산
Mplayer.svg
Musical note nicu bucule 01.svg
Olympic flag.svg
Sports and games.png
영화 음악 올림픽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