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Music-portal-ko.png

음악 들머리 · 위키프로젝트 음악 · 음악에 관련된 문서들

위키백과의 들머리, “음악”의 선율에 빠지실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음악은 한자어로 ‘音樂’이라고 쓰지요. 이 한자어의 뜻은 소리로써 혹은 소리를 들으므로서 사람이 느끼는 즐거움을 뜻합니다. 이와 같은 음악이 가지는 원시적인 뜻은 사람이 소리를 듣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갖고 있다는 심리적 측면과 함께 또한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소리를 만들어 이를 들으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예시하는 거지요. 인류의 문화 발전사에서 음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우 일찍 인간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를 잡았는데, 소리와 관련된 기술로서 음악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발을 맞추어 여러가지 형식과 이론 그리고 악기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음악의 분야는 음악을 연주, 작곡 하는 분야, 음악의 이론을 분석 연구하는 분야, 그리고 악기 제작 및 음악과 관련된 단체 및 여러 활동을 조직하는 일종의 서비스 분야 따위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전통 혹은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으로 나누어집니다.
Nuvola devices cdaudio unmount.png 알찬 글
브리트니 스피어스 (2013년)

브리트니 진 스피어스(Britney Jean Spears, 1981년 12월 2일 ~ )는 미국의 가수, 엔터테이너이다. 1997년 자이브 레코드와 계약하고 1999년 데뷔 음반 ...Baby One More Time을 발매하며 정식으로 데뷔했다. 다음 해에 Oops!... I Did It Again을 발매해 통산 2000만 장 이상이 팔려나가 두 음반이 연속으로 큰 성공을 거뒀다. 2001년, 세 번째 정규음반 Britney를 발매하였고 더욱 큰 명성을 얻는다. 그 후 2003년 네 번째 음반 In the Zone을 발매하였고 "Me Against the Music", "Toxic", "Everytime" 세 개의 싱글 모두 성공을 거두었다. 후에 컴필레이션 음반을 발매하였으며, 2007년에는 다섯 번째 정규음반 Blackout을 발매하였고, "Gimme More" 과 "Piece of Me" 등 히트곡들을 남겼다.

하지만 브리트니 스피어스는 여러 가지 사적 문제 탓에 큰 시련에 빠졌으나, 2008년 여섯 번째 정규음반 Circus를 발매로 다시 일어섰다. 2009년에는 컴필레이션 음반 The Singles Collection을 냈으며, 싱글 "3"은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했다. 2011년 3월에는 스피어스의 일곱 번째 정규 음반 Femme Fatale을 발매해 빌보드 200에서 1위를 했고, 음반의 첫 싱글 "Hold It Against Me" 역시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하며 브리트니의 네 번째 1위 싱글이 되었다.
Exquisite-xine.png 오늘의 음악가
Katy Perry UNICEF 2, 2012.jpg

케이티 페리(Katy Perry, 1984년 10월 25일 ~)은 미국의 팝 음악가로 본명은 캐서린 엘리자베스 허드슨(Katheryn Elizabeth Hudson)이다. 케이티 페리는 캘리포니아 주샌타바버라에서 태어나 부모가 모두 목사였기 때문에 가스펠 음악을 듣고 자라며 가수의 꿈을 키워나갔다. 페리는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 LA로 향해 레드힐 레코드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케이티 허드슨이라는 이름으로 음반을 발매했다. 7년 뒤 페리는 캐피톨 레코드와 레이블을 체결했고, 케이티 페리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2008년 페리는 첫 메인스트림 앨범 One of the Boys를 발매해 "I Kissed A Girl", "Hot n Cold", "Waking Up In Vegas"와 같은 세 장의 싱글을 히트시켰다. 또한 앨범의 홍보를 위한 Hello Katy Tour도 진행했다. 2010년에는 세 번째 정규 앨범 Teenage Dream을 발매했고, 빌보드 200 1위로 데뷔했다. 앨범의 싱글인 "California Gurls", "Teenage Dream", "Firework" , "E.T.", "Last Friday Night (T.G.I.F.)"는 모두 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라 마이클 잭슨Bad 이후 20여 년 만에 한 앨범에서 다섯 장의 싱글이 연속으로 1위를 하는 기록을 세웠다.
Crystal kcmmidi.png 오늘의 음악
열꽃》(Fever's End)은 타블로2011년 11월 1일에 공개한 정규 1집 음반으로 YG 엔터테인먼트에서 공개했다. 에픽하이의 구성원인 타블로가 발표한 첫 솔로 음반이며, 이소라, 나얼봉태규 등이 참여하였다. 힙합 그룹 에픽하이의 리더인 그는 구성원들의 군 입대와 학력 논란으로 인한 공백을 깨고 1년 8개월만에 음반을 공개했다. 학력 위조 논란 동안과 그 이후의 타블로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를 많이 담은 음반으로, 감수성이 풍부한 힙합 음반이다. 이 음반은 대체로 대중과 비평가 모두에게서 무난하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그의 작사 능력과 풍부한 감수성에 대한 칭찬이 많았고 2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줄을 이었다. 2011년 10월 14일에 첫 선공개 곡으로 〈Airbag〉을 공개하였다. 10월 21일과 11월 1일에 5곡 씩 두 부분으로 나누어 발표하였으며, 음반은 CD 한 장에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 곡인 〈나쁘다〉와 〈Tomorrow〉는 대한민국의 주요 온라인 음악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으며, 《아이튠즈》의 힙합/랩 차트와 《빌보드》의 K-Pop 차트와 월드차트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그러나 괄목할만한 음반 판매 성적이나 음악상 시상 성적은 전무했다.
Crystal Clear app gimp.png 이 주의 그림
Cello study.jpg
자세히 본 첼로.
Nuvola apps kcoloredit.png
Barnstar anime manga 3.png
Gamepad.svg
WLM logo - Waldir 4.svg
문화예술 만화·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문화유산
Mplayer.svg
Musical note nicu bucule 01.svg
Olympic flag.svg
Sports and games.png
영화 음악 올림픽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