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음료/이 주의 문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녹차.
녹차.

()는 차나무잎을 우려낸 음료이다. 일반적으로 식물을 우려낸 음료를 차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어의 “다”, 영어의 “tea”, 독어의 “tee”, 불어의 “thé”, 스페인어 “té”, 이탈리아어 “tè.”의 어원은 민남어 “茶”의 발음이며, 송원(宋元) 시대 취안저우(泉州)를 “동방제일의 항구”라고 부른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차나무의 기원은 보통 히말라야나 중국의 운남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후추 등의 향신료처럼 음식에 넣는 감미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육우 에 의해 차를 마시는 방법은 집대성되고 차가 다른 음식으로부터 독립해서 독자적인 문화로 자라기에 이른다.

대한민국에서는 삼국시대에 고구려의 승려들을 통해서 전해진 것이거나 김수로왕의 부인이었던 허씨가 아유타국(지금의 인도)에서 씨를 들고 온 것이라 여겨지는 두가지 설이 있다. 확실한 기록은 신라 흥덕왕때 당문종에게서 선물로 받은 차나무 씨앗을 지리산에 심었다는 것이다. 고구려의 고분에서는 차가 출토되었으며 하동 지역에는 최고령 차나무가 존재하며 수령은 신라시대에 거의 닿는다. 오늘날에도 자주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일상다반사(日常茶飯事)라는 말이 널리 쓰일만큼 고려시대까지 차문화가 번성했으며 대부분 귀족과 승려층에서 소비되었다. 고려시대에는 성종 때부터 다방이라는 관청이 있었으며 차와 관련된 왕가의 의식 및 약과 술 등을 다루었고 국가의 제사의 식때 쓸 차를 관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