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음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들머리: 문화예술 · 지리 · 건강 · 역사 · 수학 · 자연과학 · 철학 · 종교 · 사회과학 · 기술

음    료

음료 들머리

음료, 포트 와인

음료(飮料)는 사람이 마실 수 있도록 만든 액체이다. 음료는 기본적인 욕구일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의 문화 요소이기도 하다.

주스와 청량 음료, 탄산 음료를 비롯한 대부분의 음료에 어떤 형태로든 이 포함되있음에도, 물 자체는 대개 음료로 분류되지 않으며, 음료라는 단어 또한 물만을 한정적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모든 생물의 생존에 필수인 물은 인류 또한 생명 유지를 위해 마셔야 하는 만큼 역사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졌다. 지방을 제외하고 물은 인체 질량의 약 70%를 구성하고 있으며, 신진 대사 과정에서 신체 용질용제 역할을 하는 결정적인 구성 요소이다. 보건 당국에서는 하루에 적어도 여덟 잔 (1.8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

순수한 증류수는 자연 상태에서는 드물다. 먹는 샘물에 많이 이용되는 천연 용천수는 대개 미네라를 함유하고 있다. 선진국에서 소내용수계통를 통해 제공되는 수돗물은 상수도가 가정으로 이어져 수도 꼭지를 통해 공급된다. 이러한 물은 마실 수 있는 것이 보통이며, 정화를 거쳐서 마셔야 할 때도 있다.

알코올 음료, 또는 술은 알코올로 알려진 에탄올이 포함된 음료인데, 화학에서는 여러 혼합 요소가 포함된 알코올로 정의한다. 포도주, 맥주, 증류주와 같은 알코올 음료는 인류 문화의 한 요소로 8,000년이 넘게 발전되어 왔다.

비알코올성 음료에는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으나 알코올 함량이 5% 미만인 맥주포도주가 포함되기도 한다. 이 분류에는 알코올 제거 과정을 거친 맥주나 포도주가 포함되기도 한다.


선택한 글

녹차.
()는 차나무잎을 우려낸 음료이다. 일반적으로 식물을 우려낸 음료를 차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어의 “다”, 영어의 “tea”, 독어의 “tee”, 불어의 “thé”, 스페인어 “té”, 이탈리아어 “tè.”의 어원은 민남어 “茶”의 발음이며, 송원(宋元) 시대 취안저우(泉州)를 “동방제일의 항구”라고 부른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차나무의 기원은 보통 히말라야나 중국의 운남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후추 등의 향신료처럼 음식에 넣는 감미료로 많이 사용되었다. 육우 에 의해 차를 마시는 방법은 집대성되고 차가 다른 음식으로부터 독립해서 독자적인 문화로 자라기에 이른다.

대한민국에서는 삼국시대에 고구려의 승려들을 통해서 전해진 것이거나 김수로왕의 부인이었던 허씨가 아유타국(지금의 인도)에서 씨를 들고 온 것이라 여겨지는 두가지 설이 있다. 확실한 기록은 신라 흥덕왕때 당문종에게서 선물로 받은 차나무 씨앗을 지리산에 심었다는 것이다. 고구려의 고분에서는 차가 출토되었으며 하동 지역에는 최고령 차나무가 존재하며 수령은 신라시대에 거의 닿는다. 오늘날에도 자주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일상다반사(日常茶飯事)라는 말이 널리 쓰일만큼 고려시대까지 차문화가 번성했으며 대부분 귀족과 승려층에서 소비되었다. 고려시대에는 성종때부터 다방이라는 관청이 있었으며 차와 관련된 왕가의 의식 및 약과 술 등을 다루었고 국가의 제사의식때 쓸 차를 관리했다.

선택한 글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인물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 입구
로버트 몬다비
1913년 6월 18일 출생 – 2008년 5월 16일 사망

로버트 몬다비 (Robert Gerald Mondavi, 1913년 6월 18일 ~ 2008년 5월 16일)는 미국와인 생산자로, 기술 혁신과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캘리포니아의 포도주를 세계적으로 인지시킨 일인자이다.

로버트 몬다비의 부모는 이탈리아 마르케 주에서 미국이민으로 가고, 미네소타 주 히빈구에서 살았다. 로버트가 미네소타 주에서 태어난 후, 몬다비가는 캘리포니아 주 로다이로 옮었다. 로버트의 아버지인 졔자레(Cesare Mondavi)는 C. 몬다비 & 산즈( Mondavi and Sons)라고 하는 과일의 포장 및 수송 회사를 기업하고, 미국 동해안 지역을 대상으로 한 와인용 포도를 출하 했다. 로버트는 1937년에 스탠퍼드 대학교 경제경영학부를 졸업. 아버지와 남동생과 함께 1861년, 나파밸리에서 금주법 이전 최초/최대 규모였던 와이너리의 하나인 찰스 구룻구 와이너리(Charles Krug Winery)를 구입하고나서 1965년에 독립, 1966년에 오쿠뷔루에서 자신의 와이너리가 되는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를 창업했다. 그후, 나파밸리에서 유럽 와인에 못지 않은 와인만들기를 목표로 해서 캘리포니아 와인의 수준을 높였다.

선택한 인물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재료

Caffeine.svg
카페인(caffeine)은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다. 커피 나무, , 구아바 열매 등에 존재하며, 코코아와 콜라 열매에도 약간 존재한다. 콜라, 초콜릿 등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승화하는 특성이 있다. 이들 식물은 해충을 죽이기 위해 카페인을 사용한다.

뇌-혈관장벽(BBB)를 쉽게 통과하여 중추신경흥분작용물질(CNS stimulant)로 작동하며 따라서 각성 상태(alertness)와 기분이 들뜨고 좋아지는 증상(temporary euphoria)을 경험할 수 있다. 혈류역학 적인 변화를 일으켜 혈압상승, 빈맥(tachycardia), 가슴 두근거림를 일으킬 수 있다. 이뇨작용(diuresis)을 갖고 있어, 사람 마다 다르지만, 쉽게 요의를 느끼게 된다.

커피, 홍차 및 여러 가지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약물인 카페인(caffeine)은 적어도 두 가지 방식으로 뇌 기능에 영향을 준다. 먼저 카페인은 혈류에 영향을 주는데, 심박률을 약간 증가시키지만 이와 함께 머리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류를 감소시킨다. (이런 효과 때문에, 카페인을 계속해서 복용하다가 절제하면 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고 이것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둘째로, 카페인은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의 효과를 방해한다. 아데노신은 특정 시냅스전 수용기에 작용하여 글루타민산과 도파민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아데노신의 효과를 차단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최종효과는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선택한 재료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인용문

와인은 세상에서 가장 진보된 것들 중의 하나이며, 가장 완벽하며 우리가 돈으로 살 수 있는 어떤 감각적인 물건보다 더 큰 기쁨과 감사를 주는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의 물질 중의 하나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소설가, 시인
선택한 인용문 읽어보기

알고 계십니까

…코카콜라는 원래 존 펨버턴이 1886년 두통약으로 개발한 음료입니다.
몰랐던 사실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그림

컵에 담긴 오렌지 주스
제공: 미국 농무부

컵에 담긴 오렌지 주스

선택한 그림 보기 자세히 읽기...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분류

음료 분류에서 관련된 하위 분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료


음료 목록

음료와 관련된 목록들을 모았습니다.


음료와 관련된 주제

음료와 관련된 주제들을 모았습니다.

일반 주제: 바텐딩  • 냉각
알콜 음료: 맥주 • 브랜디 • 양조 • 칵테일 • 증류 • 발효 • 리큐어 • 보드카 • 위스키 • 포도주
청량 음료: 탄산 염화 • 커피 • 콜라 • 주스 • 소다수 •


관련 들머리


관련 위키프로젝트


위키미디어 연합

위키뉴스 음료  위키인용집 음료  위키책 음료  위키문헌 음료  위키낱말사전 음료  위키버시티 음료  위키미디어 공용 음료
뉴스 인용 교과서 & 참고서 문헌 정의 학습 자료 그림 & 미디어
Wikinews-logo.svg
Wikiquote-logo.svg
Wikibooks-logo.svg
Wikisource-logo.svg
Wiktionary-logo-en.svg
Wikiversity-logo.svg
Commons-logo.svg


문서 캐시 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