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ELCOME to HISTORY PORTAL

P anci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의 역사 들머리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 들머리는 역사에 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차후 부속 들머리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역사 들머리 · 위키프로젝트 역사 · 역사에 관련된 문서들
단축:
들:역사
History Barnstar.png 역사란?
프랑스에서 발굴된 청동검

학문으로서 역사(歷史)는 인류가 지난 시대에 남긴 각종 흔적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가리키며, 고고학, 사회학 등의 주변 학문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역사라는 개념은 또한 넓은 의미에서 사건이나 사물의 자취를 총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예컨대 인류 전쟁사, 지구 역사).

역사는 생활 양식에 따라 선사 시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와 같이 시기를 구분하며, 지역과 문화에 따라 서양의 역사, 유럽의 역사, 중동의 역사와 같이 구분하기도 하고, 한국의 역사, 일본의 역사, 미국의 역사와 같이 나라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선사 시대부터 이어져 온 지구상 모든 인류의 경험과 활동에 대한 기록이 세계의 역사이다.

현생 인류는 100,000-50,000 년 전 아프리카 동부에서 발현하여 전 세계로 퍼져 나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류는 마지막 빙하기 무렵 북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까지 퍼져나가게 되었으며 빙하기가 끝나는 기원전 12,000년 경에는 빙하가 덮지 않은 지구상 모든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다. 선사 시대의 인류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를 거치며 문화문명을 발전 시켰으며, 청동기 시대에 들어 여러 곳에 고대 문명이 세워지게 되었다. 황하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수메르 문명, 인더스 문명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 지금까지 인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 도시, 정치, 법률, 문자, 철학과 같은 것들이 출현하였다.

더 읽어 보기

Nuvola filesystems services.png 알찬 글
경복궁 조선총독부 청사

조선총독부 청사(朝鮮總督府廳舍)는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제 강점기 조선에서 일본 제국의 식민 통치를 시행한 최고 행정 관청인 조선총독부가 사용한 건물이며, 조선총독부 관사(朝鮮總督府官舍)는 조선총독부와 유관 기관의 관리들을 위해 지어진 주택이다. 1910년 한일 병합 이후 35년의 식민 통치 기간 동안에 조선총독부는 남산 왜성대경복궁의 총독부 청사 2곳과 남산 왜성대와 용산, 경무대의 총독 관저 3곳을 비롯하여 다수의 관사를 건립하였다.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이 패망하자 조선총독부 청사와 관사는 미군정청에 인계되었다. 1948년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대한민국 정부가 청사와 관사를 다시 인계받아 대통령 관저, 정부 청사, 박물관 등으로 활용하였다. 1950년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청사와 관사의 일부가 파괴되었고, 1990년대에 일제 강점기의 잔재 청산을 이유로 그때까지 현존하던 청사와 관사를 철거하였다.

자세히 읽기...

오늘의 역사적 인물
옹정제

옹정제(雍正帝, 1678년 12월 13일 ~ 1735년 10월 8일)는 청나라의 제5대 황제(재위 1722년 ~ 1735년)이자 입관(入關) 뒤 중국 대륙을 실질적으로 통치한 세 번째의 중국 청나라 황제이기도 하다. 휘는 윤진(胤禛), 묘호는 세종(世宗), 시호는 헌황제(憲皇帝)이며 연호옹정(雍正)이다. 강희제의 넷째 아들이자 효공인황후 오아씨(孝恭仁皇后 烏雅氏)의 소생이다.

1722년에 부황 강희제가 붕어하자 군사들을 동원하여 황궁을 장악, 형제들을 철저히 창춘원에 감금시키고 강희제의 고명대신들인 장정옥·융과다 등의 추대를 받아 황제에 오른다. 13년간의 짧은 치세였으나 그의 정책으로 청나라는 강희제 말기 약간 부실하던 황권을 다시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과거 황위를 놓고 다툰 형제들은 철저히 배제해 놓고 대신들과 정사를 의논하였다. 국가는 더욱 안정이 되었고 내실 역시 튼튼해졌으며 재정 개혁을 통하여 기강 단속과 재정 정비를 일거에 실행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군사들을 동원해 황위를 찬탈한 권력지향적 독재자라는 평판과 지칠 줄 모르고 늦은 밤까지 정치에 몰두하고 백성들을 생각한 훌륭한 군주라는 평가의 양면에 서 있기도 하다.
Torchlight help icon.svg 알고 계십니까
AnkhnesmeryreII-and-Son-PepiII-SideView BrooklynMuseum.png
X-office-calendar.svg 오늘의 역사
동티모르의 국기

11월 28일: 알바니아모리타니독립기념일

다른 날짜: 11월 27일 - 11월 28일 - 11월 29일
Crystal Clear app gimp.png 이 달의 그림
Nicaea icon.jpg

니케아 신경을 들고 있는 콘스탄티누스 1세와 주교들
Vista-licq.png 도와주세요
  • 위키백과 역사 항목에 많은 관심과 기여 부탁드립니다.
  • 흥미가 있으시다면 위키프로젝트:역사에 가입해주세요.
  • 역사는 사실입니다. 알고 계신 명확한 사실이 있다면 문서를 생성해 주시거나 편집해 주세요.
Nuvola apps bookcase.png
Nuvola apps edu languages.png
Question mark alternate.svg
Korea Icon.svg
인문학 언어 철학 한국
Nuvola apps ksig.png
Christian cross.svg
P ancient.png
Víbria.png
문학 기독교 역사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