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ELCOME to HISTORY PORTAL

P anci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의 역사 들머리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 들머리는 역사에 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차후 부속 들머리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역사 들머리 · 위키프로젝트 역사 · 역사에 관련된 문서들
단축:
들:역사
History Barnstar.png 역사란?
프랑스에서 발굴된 청동검

학문으로서 역사(歷史)는 인류가 지난 시대에 남긴 각종 흔적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가리키며, 고고학, 사회학 등의 주변 학문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역사라는 개념은 또한 넓은 의미에서 사건이나 사물의 자취를 총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예컨대 인류 전쟁사, 지구 역사).

역사는 생활 양식에 따라 선사 시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와 같이 시기를 구분하며, 지역과 문화에 따라 서양의 역사, 유럽의 역사, 중동의 역사와 같이 구분하기도 하고, 한국의 역사, 일본의 역사, 미국의 역사와 같이 나라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선사 시대부터 이어져 온 지구상 모든 인류의 경험과 활동에 대한 기록이 세계의 역사이다.

현생 인류는 100,000-50,000 년 전 아프리카 동부에서 발현하여 전 세계로 퍼져 나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류는 마지막 빙하기 무렵 북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까지 퍼져나가게 되었으며 빙하기가 끝나는 기원전 12,000년 경에는 빙하가 덮지 않은 지구상 모든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다. 선사 시대의 인류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를 거치며 문화문명을 발전 시켰으며, 청동기 시대에 들어 여러 곳에 고대 문명이 세워지게 되었다. 황하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수메르 문명, 인더스 문명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 지금까지 인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 도시, 정치, 법률, 문자, 철학과 같은 것들이 출현하였다.

더 읽어 보기

Nuvola filesystems services.png 알찬 글
시마네 현 청사가 전소되었다.

마쓰에 소요 사건(일본어: 松江騒擾事件 마쓰에소조지켄[*])은 1945년 8월 24일 새벽, 일본 제국 시마네 현의 현청 소재지 마쓰에 시에서 청년 단체 "황국의용군"(일본어: 皇国義勇軍)에 속한 수십명이 무장 봉기하여 현내 주요 시설을 습격한 사건이며, 이 일로 1명이 사망하였다. 이 사건은 태평양 전쟁 직후 일본의 항복에 반대하여 일어난 여러 소요 사건 중 하나로, 지방 도시인 마쓰에 시에서 발생한 사건이지만, 일본 제국 시대에 일어난 전국적 규모의 동요가 목적인 마지막 쿠데타이자 일본 제국 헌법에 따라 대심원에서 재판한 마지막 사건이기도 하다.

1945년 8월 15일 포츠담 선언의 승낙에 따른 일본의 항복이 히로히토 천황의 라디오 방송을 통해 국민에게 발표되고, 이틀 후 8월 17일 도쿄에서는 항복에 반대하는 존양동지회의 회원들이 도쿄 미나토 구아타고 산에서 농성하며 전국에 봉기를 주장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마쓰에 소요 사건은 이 아타고 산 농성에 호응하는 형태로 발생했다. 일당은 각지를 습격한 후, 전국에 봉기를 주창하기 위하여 방송국에 모였으나, 방송국장은 이를 완강히 거부하였다. 봉기대와 방송국장 사이의 말다툼이 계속되는 사이 도착한 경관과 군대가 방송국을 포위, 봉기대 전원이 체포됨으로써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자세히 읽기...

오늘의 역사적 인물
아우구스투스의 석고상

아우구스투스(Augustus, 기원전 63년~서기 14년)는 로마 제국의 초대 황제이자, 제국의 첫 황조인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황조의 첫 황제이기도 하다. 원래의 이름은 가이우스 옥타비우스 투리누스였으며, 흔히 부르는 이름인 아우구스투스는 기원전 27년에 명목상 공화정 부활을 선언하고 원로원으로부터 받은 호칭이다.

그는 기원전 44년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암살된 후 유언에 의해 후계자가 되었고, 카이사르의 부장이었던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레피두스와 함께 제2차 삼두정치를 열었다. 이 과정에서 세력을 기른 아우구스투스는 삼두정치가 와해한 이후 경쟁자였던 레피두스와 안토니우스를 차례로 제거하여 유일한 권력을 손에 넣게 되었다. 아우구스투스의 통치 기간은 지중해 세계에 로마의 평화를 정착시킨 시기로 평가된다. 또한, 아우구스투스는 로마의 조세 제도를 개혁했으며 육상 통신망을 설치하고 로마 시의 곳곳을 개발하였다.

아우구스투스가 죽은 후 로마 원로원과 민회는 그를 신격화했고 그 후 로마인들에게 숭배의 대상이 되었으며, 그의 황제명인 ‘아우구스투스’와 ‘카이사르’는 후대의 황제들에게 대대로 계승되었다. 또한 영어의 ‘August’를 비롯한 서구 여러 언어의 8월의 명칭은 그의 업적을 기린 것에서 유래하였다.
Torchlight help icon.svg 알고 계십니까
AnkhnesmeryreII-and-Son-PepiII-SideView BrooklynMuseum.png
X-office-calendar.svg 오늘의 역사
조지프 프리스틀리

8월 1일

다른 날짜: 7월 31일 - 8월 1일 - 8월 2일
Crystal Clear app gimp.png 이 달의 그림
Nicaea icon.jpg

니케아 신경을 들고 있는 콘스탄티누스 1세와 주교들
Vista-licq.png 도와주세요
  • 위키백과 역사 항목에 많은 관심과 기여 부탁드립니다.
  • 흥미가 있으시다면 위키프로젝트:역사에 가입해주세요.
  • 역사는 사실입니다. 알고 계신 명확한 사실이 있다면 문서를 생성해 주시거나 편집해 주세요.
Nuvola apps bookcase.png
Nuvola apps edu languages.png
Question mark alternate.svg
Korea Icon.svg
인문학 언어 철학 한국
Nuvola apps ksig.png
Christian cross.svg
P ancient.png
Víbria.png
문학 기독교 역사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