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슈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드래곤볼 Super에서 넘어옴)

드래곤볼 슈퍼
장르 액션, 코미디
TV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슈퍼
원작 토리야마 아키라
제작 토에이 애니메이션, 후지 TV
방송사 일본 후지 TV

대한민국 애니원, 챔프TV, 애니박스, 브라보키즈

방영 기간 일본 2015년 7월 5일 ~ 2018년 3월 25일
대한민국 2016년 9월 19일~2020년 7월 5일
화수 일본 전 131화

대한민국 전 131화

전편 드래곤볼 카이
- 토론

드래곤볼 슈퍼(ドラゴンボール超)는 토리야마 아키라의 만화인 드래곤볼의 정식 후속작이다. 드래곤볼 Z 마인부우 전 이후에 마인부우의 환생체인 우부와의 만남 이전까지 10년 간의 공백기 사이에 벌어진 손오공 일행의 스토리를 그리며, 2015년 7월 5일부터 2018년 3월 25일까지 일본 후지 TV를 통해 방영되었고 2016년 9월 19일부터 2020년 7월 5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애니원, 챔프TV, 애니박스, 브라보키즈에서 방영했다. 스토리 담당이자 캐릭터 디자인을 원작자인 토리야마 아키라가 직접 맡으며, 동명의 만화판의 검수도 직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비용 상의 문제로 외부의 작화 회사에 외주를 주며 감수를 소홀히 하여 작화 문제 및 스토리 라인과 관련하여 애니메이션으로 혹평을 받기도 하였다.[1][2] 여담으로 이야기 진행 속도는 다소 느린 편이지만 일상편은 간단히 표현하는 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성우진 배정과 관련된 문제로 국내 배급사인 대원방송의 평판이 깎이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였다.[3]

등장인물[편집]

성우진[편집]

일본판 성우진[편집]

등장 캐릭터 대부분의 출처는 드래곤볼 슈퍼 (공식 사이트) 캐릭터 페이지. 《드래곤볼 카이》 시절의 성우가 일부 교체되었다.

원작 캐릭터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파괴신 비루스편

부활의 F 편

은하패트롤 쟈코의 캐릭터

파괴신 샴파편

미래 트랭크스 편

Dr .슬럼프의 캐릭터

우주 서바이벌편

한국판 성우진[편집]

방영 회차 목록[편집]

주제가[편집]

일본판 주제가[편집]

여는 곡[편집]

  1. 超絶☆다이나믹(超絶☆ダイナミック) by 吉井かずや
  2. 한계×돌파 서바이버(限界×突破 サバイバー) by 히카와 키요시

닫는 곡[편집]

  1. 헬로 헬로 헬로(ハローハローハロー) by Good-morning America
  2. 스타링(그) 스타(スターリングスター) by KEYTALK
  3. 薄紅(분홍) by Lacco Tower
  4. Forever Dreaming by Toei Phils
  5. 좋아좋아댄스(よかよかダンス) by ばってん少女隊
  6. 炒飯MUSIC by アルカラ /삽입가;와이와이월드 by 水森亜土
  7. 악의 천사와 정의의 악마悪の天使と正義の魔 by 더 콜렉터즈(ザ•コレクターズ)
  8. Boogie Back by 井上実優
  9. (아득함) by Lacco Tower

한국판 주제가[편집]

여는 곡[편집]

  1. 초월☆다이나믹 by 정주원

닫는 곡[편집]

  1. 초월☆다이나믹 by 정주원

참고 사항[편집]

  1. 작화 문제와 관련하여 다른 주간 소년 점프 관련 애니메이션인 은혼, 나루토 등의 다른 작품에서도 외부 외주 파트에서의 작화 붕괴가 지적되기도 하였는데 해당 작품 작화 담당 외주 회사의 역량 미달과 과도한 비용 절감의 부작용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져 일본 문화의 암운과 사회 구조적 난제에 따른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계의 단가 인하 문제가 크게 부상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게 되었다.
  2. 지금까지는 주인공인 손오공이 문제 해결사로 자주 나타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에 일조했지만 이번 작품에서부터는 설정이 변경되어 오히려 문제를 키워서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기에 작품의 매력도가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게 되었다.
  3. 대한민국에서 드래곤볼과 관련하여 국내 공식 배급사인 대원방송이 일본 공식 배급사인 토에이와 돈독한 관계로서 우월적 위치에 있으나 예산 배정에서 한정적인 까닭에 연출자가 적절한 성우진 배치에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연출자 배정에 있어서도 드래곤볼 시리즈와 원피스 시리즈의 국내 공식 배급사인 대원방송의 입김이 강하다보니 연출자의 성향에 의존하여 성우진 배치가 이루어져 시청자의 기대와 괴리감이 생기는 문제로 여기는 시각도 존재한다. 반면 동일하게 대원방송이 배급하는 역전재판 애니메이션 시리즈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처럼 시청자가 성우진 배정에 참여하는 경우도 종종 존재하고 있다.
  4. “テレビシリーズ初!鳥山明オリジナル原案!「ドラゴンボール」テレビアニメ新シリーズ7月に放送決定!『ドラゴンボール超(スーパー)』<7月スタート 毎週(日)午前9時~9時30分 フジテレビほかにて>”. 도에이 애니메이션. 2015年4月28日. 2015年4月28日에 확인함. 
  5. “テレビシリーズ初!鳥山明オリジナル原案!「ドラゴンボール」テレビアニメ新シリーズ7月に放送決定!『ドラゴンボール超(スーパー)』”. フジテレビ. 2015年4月28日. 2015년 5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年4月28日에 확인함. 
내용주
  1. 야나미 조지는 12화를 끝으로 병가를 냈고, 계왕의 성우는 14화부터 교체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