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행정 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
시도급
특별시(特別市)*
광역시(廣域市)*
특별자치시(特別自治市)*
(道)*
특별자치도(特別自治道)*
시군구급
(市)**
특정시(特定市)**
행정시(行政市)
(郡)**
자치구(自治區)**
일반구(一般區)
읍면동급
(邑)
(面)
법정동(法定洞)
행정동(行政洞)
(路)
(街)
리통급
(里)
통(統)
촌반급
(村)
반(班)
지번
번지(番地)
*: 광역자치단체 **: 기초자치단체

v  d  e  h

동주민센터(경남 통영시 봉평동)

(洞)은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의 하나로 또는 의 하부 행정 구역이다. 행정운영동(行政運營洞) 또는 행정동(行政洞)이라고 불리어 법정동과 구별하고 있으며, 모든 행정동 청사는 동주민센터(동사무소)라고 부르고 있다.

행정동 설치[편집]

  1. 하나의 법정동 전체를 하나의 행정동의 관할 즉 경계가 일치하는 경우, 대체로 행정동의 이름은 법정동과 동일하게 설정된다. 때에 따라 하나의 법정동의 인구가 많아서 복수의 행정동이 관할하게 되는 경우, 행정동의 이름은 대체로 해당 법정동의 이름에 숫자를 붙여 구분한다.
    (예: 법정동인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동은 온천1동, 온천2동, 온천3동 세 개의 행정동이 관할함)
  2. 반대로 하나의 행정동이 복수의 법정동에 걸쳐 관할하게 되는 경우, 행정동의 이름은 비교적 규모나 대표성이 큰 법정동명 하나를 따서 짓는다.
    (예: 법정동인 인천광역시 부평구 일신동과 구산동은 '일신동'이라는 이름의 단일한 행정 관할에 속함)
  3. 위의 2항과 동일한 조건에서, 행정 관할 내 여러 법정동의 이름을 혼합하여 짓기도 한다.
    (예: 법정동인 경상남도 김해시 삼방동 + 안동 = 행정동인 삼안동)
  4. 위의 2항과 동일한 조건에서, 행정 관할 내 여러 법정동의 이름을 병기하는 경우도 있다.
    (예: 법정동인 부산광역시 금정구 선동 + 두구동 = 행정동인 선두구동)
  5. 읍/면에 속했던 법정리를 법정동으로 전환할 때, 기존 읍/면의 명칭대로 행정동을 설치하기도 한다.
    (예 - 화성시 동탄면 : 동탄1동 ~ 동탄3동, 안성시 안성읍 : 안성1동 ~ 안성3동, 양주시 회천읍 : 회천1동 ~ 회천4동, 당진시 당진읍 : 당진1동 ~ 당진3동)
  6. 하지만 위의 규칙들은 강제성이 없으므로, 행정동의 이름이 반드시 법정동의 이름에 연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예: 행정동인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룡동은 법정동인 박호동, 서봉동, 선암동, 운수동, 소촌동을 관할)
  7. 하나의 행정동이 어떤 법정동의 일부와 또다른 법정동의 일부에 걸쳐 관할하는 경우도 있다.
    (예: 행정동인 서울 강남구 신사동은 법정동인 압구정동의 서쪽 1/3과 신사동의 서쪽 1/3을 관할함)

역사[편집]

행정동의 기원은 일제 강점기의 정회(町會)에 두고 있다. 정회는 (일본어 : 町), 정목(丁目)을 단위로 하여 설치된 부(府)의 말단협력 보조기관으로서 예컨대 당시 경성부에는 280여 개의 정회가 있었다. 이 정회 제도는 일제 강점기 말기에 생긴 것으로서 군정기에도 그대로 유지되었다.[1] 정(町)을 동(洞)으로, 통(通)을 로(路)로, 정목(丁目)을 가(街)로 명칭 환원이 이루어질 때 동회로 개칭하여 사용하였고, 점차 동으로 명칭 일원화가 되었다.

행정 구역 동은 초기에 법정동과 행정동을 구분하지 않았다. 법정동이 곧 행정 구역 단위였다. 그러나 세분화된 동은 행정력 낭비로 이어졌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법정동을 묶을 필요가 생겨났다. 그리하여 기존 동과 구별되는 명칭으로 동회(洞會)를 사용하였다(예: 1965년 대구 중구에서는 시내 번화가의 38개의 법정동을 동성동회, 남성동회, 종로동회, 북성동회, 서성동회로 나누었다). 반면 넓은 동을 나누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였고 이 경우에는 동구(洞區)를 사용하였다.(예: 1965년 대구 서구에서는 내당동을 내당동1구, 내당동2구, 내당동3구, 내당동4구로 나누었다. 이렇게 행정동이 생겨났다. 1960년대 후반 동회는 모두 동으로 명칭 일원화가 이루어졌다.

현재 전라남도 보성군 보성읍의 하위 행정 구역에 반 대신 동을 사용하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주석[편집]

  1. 행정기구. 《서울六百年史》. 서울특별시. 2008년 4월 22일에 확인. 이것은 종래의 행정기구는 종전대로 존속한다고 하는 1945년 9월 11일자의 포고에 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