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개개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동양개개비
Oriental Reed Warbler I IMG 0246.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참새목
과: 개개비과
(이전 휘파람새과)
속: 개개비속
종: 동양개개비
학명
Acrocephalus orientalis

동양개개비(Oriental Great Reed Warbler, 학명 : Acrocephalus orientalis)는 참새목 개개비과 개개비속에 속하는 이다.

특징[편집]

동양개개비는 몸길이가 18cm 정도이며 한국에서 흔히 번식하는 여름 철새이다. 몸은 대체로 갈색을 띤다.

좁은 지역에서 많은 무리가 생활한다. 서식지는 이름에 갈대(Reed)가 들어가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 하천, 저수지, 호수 등의 주위에 있는 갈대밭에서 서식하며 부들 등에서 서식하기도 한다. 둥지에 한번에 2 ~ 6개 정도 낳고, 12 ~ 14일 정도 품는다. 알의 색은 약간 푸른빛이 도는 바탕에 어두운색의 반점이 있다.

먹이는 곤충류, 거미류, 개구리 등을 먹는다.

계통 분류[편집]

동양개개비(A. orientalis)는 원래 개개비(Great Reed Warbler, Acrocephalus arundinaceus)의 아종이었으나, 현재는 독립된 종으로 분류한다. 동양개개비는 유라시아 대륙의 동부 지역인 아시아의 동부 및 남부에 서식하는데 반하여,[1] 개개비는 유럽과 아시아 서단 등 유라시아 대륙 서부 및 중앙 지역에서 서식하는 종이다.[2]

분포[편집]

여름철엔 한국, 중국, 일본, 연해주 등지에서 번식하며, 겨울철에는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대만, 필리핀동남아시아에서 월동한다. 일부는 텃새로 생활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Eastern Great Reed-Warbler (Acrocephalus orientalis)
  2. Great Reed-Warbler (Acrocephalus arundinaceus)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