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로네시 주
그림 설명 : 보로네시 주
수계 등급 :
수계 :
종류 :
연장 : 1,950
표고
유량 : 935
관측소
유역 면적 : 425,600
수원 : 노보 모스코ー후스쿠 부근
하구 : 아조프 해
유역 : 러시아, 우크라이나

돈 강( Дон)는, 러시아 연방을 흐르는 주요의 하나이다. (러시아어: Дон, 아디게어: Тен)은 러시아의 강 중 하나이다. 모스크바의 남동쪽의 툴라 근처로부터 발원하고, 약 1,950 km를 흐르다 아조프 해에 이른다.

남동쪽의 보로네시로 향하고 그 후에 남서쪽의 아조프 해로 향한다. 주요 도시는 로스토프나도누이다. 주요한 지류는 도네츠 강이고 최동단은 볼가 강과 접근하고 볼고돈스코이 운하(전체 길이 105 km)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다.

고대에는 유목민족인 스키타이족의 발상지이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교역 루트이다.

돈 강에 접한 지역[편집]

지리[편집]

모스크바의 남동 툴라근처에서 시작하여 처음에는 남동쪽의 [[보로네 시]를 향해 흐른다, 남서로 향해 약 1,950km를 흐르는 [[아조프 해]를 따르다.

강을 따라 주요 도시 로스토프·내셔널도 누아조프가 있다. 최동단은 볼가 강과 접근하고 있으며, 동=볼가 운하(길이 105km)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역사[편집]

유역은 유목 민족스키타이인의 발상지이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교역 경로로 발전해 왔다.

11세기 중반 킵차크인 초원의 중앙부에포로우에츠족가 도래했고, 콤챠ー크의 치세에시우에ー리아 공국세ー우에루스키이공개 이ー호이 몰아쳤다만 패배했다(이고리 원정 이야기).

1223년,아 루카 강가의 싸움에서는 킵차크인·루시 연합군이몽골 제국을 요격하지만 패배했다.

푸가초프의 난(1773년-1775년)에서는, 돈 코사크이 봉기했지만 러시아 제국 정규군에게 패배했다.

지류[편집]

하류보다 기재

관련 항목[편집]

돈 강 유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