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나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요나카 시
도요나카 시의 위치
한자 표기 豊中市
가나 표기 とよなか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오사카 부
분류코드 27203-5
면적 36.38 km²
인구 388,544명
(2009년 10월 1일)

도요나카 시(일본어: 豊中市, とよなかし)는 오사카 부 북쪽에 위치한 이다.

메이지 이전에는 노세 가도의 중간 지점으로서 번창했다. 메이지 이후에는 미노 아리마 전기 궤도(현 한큐 전철)의 연장과 함께 주민이 증가했다. 전후에는 오사카 도심으로부터 15km권내라고 하는 이점을 살려 북동부의 신센리 지구를 중심으로 오사카 도시권의 위성 도시, 주택 지역으로서 1950년대부터 센리 뉴타운의 개발이 급속히 진행되었다. 그 때문에 하수도 등의 도시 기반 설비의 정비율은 높다.

교통면에서도 한큐 전철, 기타오사카 급행 전철과 한큐 버스에 의한 공공 교통망, 주고쿠 자동차도 , 메이신 고속도로, 한신 고속 이케다선, 신미도스지를 시작으로 하는 간선도로망, 거기에 시 북서부의 오사카 국제공항(이타미 공항)이 존재하는 등 매우 편리한 곳이다.

대체로 한큐 다카라즈카 선의 옛 도요나카 지역, 지하철 미도스지 선의 연장인 기타오사카 급행 전철의 센리 지구로 나눌 수 있다. 고급 주택지의 북부, 중부 그리고 상업지의 남부로 나뉜다. 북동부의 일각을 일본 최초의 뉴타운인 센리 뉴타운이 차지한다. 2001년 4월 1일에는 "지방분권 일괄법"에 따라 특례시로, 2012년 4월 1일에는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데즈카 오사무의 출신지이기도 하다.

지리[편집]

지형적으로는 북부가 센리 구릉에 접해 높고, 오사카 평야와 접하는 남부를 향해 낮아지는 형태이다. 고기 홍적층에서 오사카 층군으로 불리는 것이 주를 이루고 모래, 자갈과 점토의 호층으로 되어 있다. 그 서쪽 가장자리에 분포하는 높이 20~50m에 느슨하게 경사진 신기 홍적층의 단구이 도요나카 대지로 불리고 시가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오사카 국제 공항 주변의 완충 녹지대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시가화되어있고 오사카 부가 운영하는 핫토리 녹지가 귀중한 녹음을 제공하고 있다. 시 남부에는 다카가와 강, 덴지쿠 강 등 천정강이 많다.

역사[편집]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도요나카는 꽤 인구가 많은 곳이었다. 조큐의 난을 발생시킨 사건이 도요나카에서 발생한 사건과 관련이 있다.

도시는 1936년 10월 15일에 설립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