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메 시
도메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登米市
가나 표기 とめ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미야기 현
분류코드 04212-9
면적 536.38 km²
인구 84,747명
(2010년 1월 1일)

도메 시(일본어: 登米市)는 일본 미야기 현 북부에 있는 이다. 2005년 4월 1일, 도메 군(登米郡)의 하사마 정(迫町), 도요마 정(登米町), 도와 정(東和町), 나카다 정(中田町), 도요사토 정(豊里町), 요네야마 정(米山町), 이시코시 정(石越町), 미나미카타 정(南方町)와 모토요시 군(本吉郡) 쓰야마 정(津山町)이 통합하여 인구 9만 여명의 시로서 발족했다.

센다이 시에서 북쪽으로 약 70km의 거리에 있으며 이와테 현과 경계선을 접하고 있다. 기타카미 강 유역의 평야에 있고 옛날부터 산지로서 알려지고 있다. 시 동부는 기타카미 산지를 접하고 임업도 번성한다.

구리하라 시와의 경계에 있는 이즈누마(伊豆沼), 우치누마(内沼)와 시 중심부를 흐르는 하사마 강(迫川) 등에는 겨울에 많은 철새가 날아 온다.

지리[편집]

센다이 시에서 북방으로 70km 거리에 있다. 시내는 거의 평야로 광대한 평야에 전원 지대가 펼쳐져 있다. 수향 지대이기도 해 겨울에는 많은 철새가 찾아온다. 시내 동부는 기타카미 산지에 접하고 있어 임업을 하고 있다.

연평균 기온은 11.0℃, 연평균 강수량은 1063.9mm이다. 겨울의 강수량이 적은 전형적인 태평양측 기후이다. 겨울의 냉각은 센다이 시보다 훨씬 심해 영하 10~15℃가 되기도 한다.

역사[편집]

가마쿠라 시대부터 센고쿠 시대까지 가사이 씨가 이 지역을 영유했다. 이후 다테 씨가 세력을 넘겨받았고 1590년에 다테 마사무네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복속함에 따라 히데요시의 일본 통일이 달성되었다. 이후 1601년에 센다이 번의 탄생에 의해 현재의 도메 시는 다테 령의 일부가 되었다.

  • 1876년 - 미야기 현에 편입되었다.
  • 2005년 4월 1일 - 도메 군 8정(하사마 정, 도요마 정, 미나미카타 정, 도와 정, 나카타 정, 도요사토 정, 요네야마 정, 이시코시 정)과 모토요시 군 쓰야마 정이 합병해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