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니코 베네치아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메니코 베네치아노
신상정보
출생
베네치아
사망
피렌체
직업 화가
주요 작품
Santa Lucia de' Magnoli Altarpiece, Adoration of the Magi, Madonna and Child
영향

도메니코 베네치아노(Domenico Veneziano, 1400년 경∼ 1461년)는 이탈리아피렌체파 화가이다.

개요[편집]

이름처럼 베네치아에서 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그는 1439년피렌체에 정주하였다. 유채화의 거장(巨匠)으로서, 그의 밝은 색조는 명암과 공간의 처리가 뛰어난 기법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서명한 두 작품 가운데 특히 <산타루치아 제단화(祭壇畵)>(1445?, 우피치 미술관)가 알려져 있다. 이것은 사크라 컨베르사치오네(Sacra Conversazione, 성스러운 담화)의 최초 작품인데 성모자(聖母子)를 중심으로 하여 좌우에 늘어선 여러 성인들 사이에 서로 담화를 주고 받는 것 같은 정경을 보여 준다. 마사초의 작품에 비교하면 그의 인물은 중량감이 부족하며, 개성적인 표정을 가지고 있으나 힘이 없으며, 건축 요소도 화사하다. 그러나 색채는 매우 밝고 화려하며, 초기 르네상스의 색채화가임에 손색이 없다.

주요 작품[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