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쓰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기쓰 정의 위치

도기쓰 정(일본어: 時津町)은 일본 나가사키 현 남부에 위치한 니시소노기 군의 정이다. 면적은 20.73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29,945명이다.

지리[편집]

오무라 만의 남서쪽 기슭, 니시소노기 반도의 남동부에 위치한다. 북쪽은 오무라 만에 접하고 남부에서 서부까지는 나가사키 시, 동부는 니시소노기 군 나가요 정에 접한다.

정의 서부는 나가사키 시와의 경계를 이루는 도후다케(239 m), 나즈미다케(392 m), 에보시다케(413 m) 등이 늘어서 있는 산지이지만 동부의 모토무라 향-우라 향-하마다 향에 걸쳐 평야가 있고 여기에 주택지·상업용지가 펼쳐진다. 또한 도기쓰 항 주변은 넓게 매립을 해 주로 공업지로 이용되고 있다. 나가사키 시로부터 통근하는 사람도 많다. 다만 정내의 하천은 모두 규모가 부족하고 자주 물 부족에 빠진다. 이 때문에 나가사키 시역의 사이카이 강으로부터도 취수를 실시하고 있고 나가요 강이 지나는 나가요 정에서 지원을 받기도 한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에도 시대에는 오무라 번령으로 도기쓰 항은 소노기 항(현 히가시소노기 정)과의 사이에 배편이 있어 나가사키 가도의 지름길로서 교통의 요충지였다. 이 "도기쓰 가도"는 다이묘나 막부의 관리들도 이용해 도기쓰는 항구 도시·역참 마을로서 발전했다.

  • 1951년 12월 1일 - 도기쓰 촌이 정으로 승격해 도기쓰 정이 되었다.

산업[편집]

주스코 도기쓰 점

도기쓰 정은 니시소노기 반도 지역에서는 드물게 농업·어업보다 공업·상업이 번성한다. 제1차 산업의 비율은 1970년에는 21.1%였지만, 2005년에는 3.3%까지 감소하였다. 제3차 산업의 비율은 72.9%로 나가사키 현에서 가장 높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