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무결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이터 무결성(영어: data integrity)은 컴퓨팅 분야에서 완전한 수명 주기를 거치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보증하는 것을 가리키며[1] 데이터베이스RDBMS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이다.

무결성 제한의 유형[편집]

데이터 무결성은 일반적으로 일련의 무결성 제한이나 규칙에 의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강제한다. 이러한 종류들의 무결성 제한들은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기본 기능의 일부로 볼 수 있다.: 개체 무결성, 참조 무결성, 범위 무결성

  • 개체 무결성(Entity integrity)은 고유 키(유일 키)의 개념과 관련된다. 개체 무결성은 모든 테이블이 기본 키(primary key)여야 하며 기본 키로 선택된 열은 고유하여야 하며 빈 값은 허용치 않음을 규정한다.
  • 참조 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은 외래 키(외부 키)의 개념과 관련된다. 참조 무결성 규칙은 모든 외래 키 값은 두 가지 상태 가운데 하나에만 속함을 규정한다. 일반적인 상태는 외래 키 값이 데이터베이스의 특정 테이블의 기본 키 값을 참조하는 것이다. 이따금 이는 비즈니스의 규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외래 키 값은 빈 값을 허용한다.
  • 범위 무결성(Domain integrity)은 정의된 범위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열이 선언되도록 규정한다.

참조[편집]

  1. Boritz, J. Efrim. IS Practitioners' Views on Core Concepts of Information Integ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Elsevier. 12 August 2011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