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맥컬레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이비드 맥컬레이(David Macaulay, 1946년 12월 2일 ~) 는 1946년 영국에서 태어나 12세 되던 해 가족과 함께 미국뉴저지 주으로 삶의 터전을 옮겼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학교에서 건축학 전공한 후 로마 폼페이 등지에서도 공부를 했으며, 짧은 기간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고등학교 교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다.

데이비드 맥컬레이는 칼데콧상을 비롯, 독일 청소년 도서상, 네덜란드 은연필상 등 세계적으로 뛰어난 책에 수여하는 상들을 두루 수상했으며,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후보에 두 번이나 올랐다. 12개국 이상에서 책이 팔리고 있는 명실공히 세계적인 작가인 그는 특히 기계, 과학적 원리, 복잡한 과정을 시각적으로 풀어내는 데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훌륭한 디자인, 격조 높은 그림, 실용적인 정보 등이 가장 기념비적으로 구현된 작품이 ‘건축 이야기’ 시리즈이다. 대학 졸업 후 유럽 여러 곳을 둘러 본 그는 유럽 여행에서 얻은 정보와 지식, 영감을 바탕으로 1973년에 첫 책 <고딕 성당>을 펴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타임 지에서는 그를 “펜과 잉크로 그보다 그림을 더 잘 그릴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라고 평했다. ‘건축 이야기’ 시리즈에는 역사, 신화, 종교, 인간 그리고 과학적 기술과 원리가 한 몸이 되어 녹아 있다. 흑백의 그림에 소설적 요소가 얹혀져 있는 <성>, <고딕 성당>, <도시>, <피라미드>는 교육방송인 PBS에서 TV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영되기도 했다. 시대를 현대로 옮긴 <땅속 세상>과 <큰 건축물>은 흑백톤에서 벗어난 색채와 소설적 요소를 배제한 구성으로 주목받았다. <이슬람 사원>은 그의 7번째 ‘건축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