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궁부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명궁부인 유씨에서 넘어옴)

대명궁부인
大明宮夫人
고려 경종의 후궁
신상정보
부친 원장태자
모친 흥방궁주
배우자 경종

대명궁부인 유씨(大明宮夫人 柳氏, 생몰년 미상)는 고려의 제5대 경종의 제5비이다.

생애[편집]

종실인 원장태자(元莊太子)와 흥방궁주(興芳宮主)의 딸이다[1]. 아버지 원장태자는 태조의 제6비 정덕왕후 유씨(貞德王后 柳氏)의 아들이고, 어머니 흥방궁주는 태조의 제3비 신명순성왕태후 유씨(神明順聖王太后 劉氏)의 딸이다[2]. 따라서 남편 경종은 대명궁부인의 외사촌이 되며, 또 대명궁부인과 다른 경종의 왕비들 역시 사촌 이내의 관계를 이루게 된다. 더불어 대명궁부인을 맞이하면서 경종은 모든 왕비를 족내혼을 통해 맞아들이게 되었다[3]. 원래 성은 왕씨(王氏)이고 본관개성이나, 친할머니인 정덕왕후 유씨(貞德王后 柳氏)의 성을 따라 유씨(柳氏)로 바꾸었다. 본관은 정주이다[2].

고려사》에는 그녀의 생애에 대해 자세히 전하는 것이 없다. 다만 경종은 그녀를 위해 궁을 짓고 그 이름을 대명궁(大明宮)이라고 하였다[4]. 현대의 일부 학자들은 대명궁부인이 왕족 출신의 왕비임에도 불구하고 왕후의 호를 못 받았을 뿐 아니라, 겨우 제5비에 머무른 것을 볼 때 그녀는 경종과 가장 늦게 혼인하였으며, 정치적인 지위도 그다지 높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2].

생몰년이나 능지에 대한 기록 역시 남아있는 것이 없다. 남편 경종과의 사이에 자녀는 없었다. 대명궁부인(大明宮夫人)이다.

가족 관계[편집]

등장한 작품[편집]

TV 드라마[편집]

출처 및 각주[편집]

  1. 《고려사》권88〈열전〉권1 - 대명궁부인 유씨
  2. “한국학중앙연구원 -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대명궁부인〉항목”. 2016년 3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6월 17일에 확인함. 
  3. 경종의 제1비 헌숙왕후와 제5비 대명궁부인은 경종의 고종사촌이며, 제2비 헌의왕후는 친사촌, 제3비 헌애왕후와 제4비 헌정왕후는 외사촌이다.
  4. 네이버 지식사전 〈대명궁〉항목
  5. 대명궁부인 유씨를 모티브로 새로 각색한 인물인, 충주궁주 역을 연기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