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달래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문
(미분류): 외떡잎식물강
목: 아스파라거스목
과: 수선화과
아과: 부추아과
속: 부추속
종: 달래
(A. monanthum)
학명
Allium monanthum
Max.

달래수선화과 부추아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학명은 Allium monanthum이다.

분포[편집]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특징[편집]

비늘줄기는 넓은 난형이고 길이 6 ~ 10㎜로서 외피가 두꺼우며 밑에는 수염뿌리가 있다. 잎은 1 ~ 2개이며 길이 10 ~ 20cm, 나비 3 ~ 8㎜의 선형 또는 넓은 선형으로 9 ~ 13맥이 있다.

꽃은 4월에 잎 사이에서 잎보다 짧은 1개의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1 ~ 2개가 달리는데, 길이는 4 ~ 5㎜로서 백색이거나 붉은빛이 돌고 막질이며 난형의 포가 있다. 꽃잎은 6개이고 긴 타원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같은 수의 수술보다 길거나 같고, 암술머리른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 작고 둥글다.[1]

이용[편집]

잎과 알뿌리를 함께 생채로 해서 먹거나 국거리나 부침 재료로도 이용한다.

효능[편집]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다. 또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에 효능이 있다. 특히 비타민A 부족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비타민 B1·B2 부족에서 오는 입술 터짐, 비타민C 부족으로 인한 잇몸병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각주[편집]

  1. '달래 - 속씨식물', 《글로벌 세계 대백과》
  2. 달래 효능… 춘곤증·식욕부진에 효과 《천지일보》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