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항식 전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항식 전개(多項式 展開, 영어: polynomial expansion)는 인수 분해다항식을 인수들끼리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곱셈을 한 다음, 동류항들끼리 교환법칙결합법칙을 이용하여 덧셈뺄셈을 하여 다시 푸는 과정이다. 이렇게 전개된 식을 전개식(展開式)이라고 한다.

이처럼 다항식의 전개와 인수분해곱셈공식으로 표현되는 정보교환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편집]

다항식의 전개는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분배한 이후, 동류항끼리 계산하여 정리한다.

다항식들의 동류항끼리 덧셈과 뺄셈을 하는 것은 다항식의 연산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다항식

에 대하여
이다.

잘 알려진 곱셈 공식[편집]

모든 공식에 복부호 동순이 적용된다.

2차식[편집]

좌표평면에서의 곱셈공식의 의미

아래 2차식들은 곱셈 공식의 변형의 일부이다.

3차식[편집]

4차식[편집]


또한, (단, 자연수) 을 구할 때에는 (이항 전개) 일단 각 계수는 생략하였음. 계수파스칼의 삼각형으로 구한다.

···

지수는 점점 작아지고, 지수는 점점 커지며, 전개한 후에는 모든 항이 차식이 된다. 또한 생략된 각 계수파스칼의 삼각형을 이용해서 구하는데, 제곱은 3번째 줄, 세제곱은 4번째 줄, 네제곱은 5번째 줄 제곱은 번째 줄 의 숫자들을 하나씩 각 항의 앞에 계수로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인 곱셈 공식의 변형[편집]

다음은 대한민국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쓰이는,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의 곱셈 공식의 변형이다. (단, 2차식 내용의 일부는 중학교 3학년 과정이다.) 모든 공식에 복부호 동순이 적용된다.

2차식[편집]

QW452135435

3차식[편집]

4차식[편집]

5차식 이상[편집]


※ 자연수인 에 대하여, 은 다음과 같이 구한다. (단, , , 로 정의한다.)

이 짝수일 때,
이 홀수일 때,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