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테바야시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테바야시 시
다테바야시 시의 위치
한자 표기 館林市
가나 표기 たてばやし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군마 현
분류코드 10207-5
면적 60.98 km²
인구 78,753명
(2009년 10월 1일)

다테바야시 시(일본어: 館林市)은 일본 군마 현 남동부에 있는 이다. 예전에 오라 군에 속했다.

1590년도쿠가와 사천왕의 한 사람이었던 사카키바라 야스마사가 도호쿠 지방을 누르고 다테바야시 성에 들어와 성시를 정비했고, 도쿠가와 쓰나요시가 성주였던 시기도 있었다. 명승지인 진달래 언덕 공원과 분부쿠 다부로 알려진 모린 사가 있다.

군마 현의 헤세이의 대합병 이전부터 있던 시로서는 유일하게 시정촌 합병을 실시하지 않았던 시이지만 오이즈미 정을 제외한 오라 군 4정과의 합병을 향한 연구회를 설치해 2010년 3월까지의 합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밀을 경작하여 "일본의 체르노젬"이라 자칭하고 있다.

지리[편집]

도모 지역으로 불리는 군마 현의 동부에 위치하고 시역의 북부는 와타라세 강을 사이로 도치기 현 사노 시아시카가 시, 동부는 군마 현 이타쿠라 정, 남부는 메이와 정지요다 정에, 서부는 오라 정에 접한다.

남북으로 와타라세 강, 도네 강의 두 하천에 끼어있고 쓰루다 강이 시가지를 동서로, 시 서부를 다타라 강, 곤도 강이 남북으로 흐르며 신호리 강, 신야다 강, 야다 강이 서남부를 가로지르며 흐르고 있다.

조누마 늪, 다타라 늪, 고도 늪, 모린지 늪 등의 늪이 점재하는 저습지대와 낮은 대지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부터 수 천년전의 조몬 시대에는 도쿄 만으로부터의 해안선이 이 근처까지 뻗어있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889년 - 정촌제 시행에 의해 오라 군내에 다테바야시 정을 포함한 1정 7촌이 탄생하였다.
  • 1907년 - 도부 이세사키 선 가와마타~아시카가 구간의 개통과 함께 다테바야시 역이 개업하였다.
  • 1954년 - 다테바야시 정을 포함한 1정 7촌이 오라 군을 이탈해 시로 승격해 다테바야시 시가 되었다.
  • 1972년 - 도호쿠 자동차도 다테바야시 인터체인지가 개통하였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