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하드: 굿 데이 투 다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이하드: 굿 데이 투 다이
A Good Day to Die Hard
대한민국 포스터
감독존 무어
각본스킵 우즈
제작알렉스 영
스티븐 J. 에즈
원작로더릭 소프
출연브루스 윌리스
자이 코트니
제바스티안 코흐
라디보제 부크빅
콜 하우저
율리야 스니기리
촬영조나탕 셀라
편집댄 지머먼
음악마르코 벨트라미
제작사자이언트 픽쳐스
TSG 엔터테인먼트
배급사20세기 폭스
개봉일
  • 2013년 2월 6일 (2013-02-06)(대한민국)
  • 2013년 2월 7일 (2013-02-07)(미국)
시간96분
국가미국
언어영어, 러시아어
제작비9200만 달러
흥행수익3억 465만 4,182 달러

다이하드: 굿 데이 투 다이》(영어: A Good Day to Die Hard)는 2013년에 개봉한 미국의 액션 영화로, 다이하드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이다. 존 무어 감독이 연출하고 스킵 우즈가 각본을 맡으며 존 맥클레인을 맡은 브루스 윌리스가 주연했다. 기본 줄거리는 맥클레인 형사가 관계가 소원하던 아들'잭'을 만나기 위해 러시아가 가지만 테러 음모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작품이다. 존 무어가 감독으로 발표되었을 때, 촬영이 주로 헝가리부다페스트에서 진행되어 2012년 4월에 돌입하였다.

2013년 3월 1일에 로스엔젤레스에서 20세기 폭스에서 다이 하드시리즈 25주년을 맞이하여 기념 벽화 제막식 및 행사가 열렸고 시리즈 최초 로 돌비 애트모스 포맷으로 사운드 믹싱 작업을 거쳤고 아이맥스로도 개봉하였다. 그러나 결국 저조한 평가와 리뷰들로 이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제작비의 3배가 넘는 수익을 벌여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로 끝났다.

줄거리[편집]

러시아의 부패 정치인 빅토르 차가린은 자신의 부패를 고발할 증거를 쥐고 있는 옛 동료 유리 코마로프를 구금하고 협박한다. 미국의 CIA 요원 잭 맥클레인은 코마로프를 빼내는 임무를 맡고, 차가린의 수하를 사살하고 수감되어 코마로프에게 접근한다. 한편, 이 소식을 들은 잭의 아버지 잭 맥클레인 형사는 소원하게 지내던 아들이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모스크바로 향한다. 존이 코마로프와 잭의 재판이 열리는 법원에 도착했을 때, 차가린의 부하 알리크 일당이 법원을 폭파한다. 잭은 코마로프를 데리고 탈출하다가 존과 마주친다. 그러나 몇 년간 연락도 않던 아버지에 반감을 갖고 있던 잭은 존을 뿌리치고 도주하고, 이에 존과 알리크 일당이 뒤섞여 모스크바 시내에서 추격전이 벌어진다. 존의 도움으로 잭과 코마로프는 도주에 성공한다.

안전가옥에 도착한 일행은 잭의 동료인 콜린스 요원과 만난다. 코마로프는 콜린스에게, 증거가 담긴 파일은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 열쇠는 시내의 호텔에 숨겼다고 답한다. 그리고 딸 이리나를 데리고 가겠다는 조건을 건다. 콜린스는 곧 들이닥친 알리크 일당에게 저격당하지만, 존과 잭의 활약으로 일행은 도주하여 호텔로 간다. 호텔에서 코마로프는 이리나와 만나고 열쇠를 손에 넣는다. 그러나 이리나는 갑자기 아버지를 인질로 잡고, 알리크 일당에게 매수되었다고 밝힌다. 코마로프는 붙잡혀 이송되고 알리크는 헬기를 타고 호텔을 포격한다. 잭과 존은 창문을 통해 간신히 탈출하여 생존한다.

그 날 밤, 존과 잭은 마피아의 차를 훔쳐 체르노빌로 향한다. 그들보다 앞서 알리크 일당이 코마로프와 이리나를 데리고 발전소 창고에 도착한다. 그러나 창고에는 파일 대신 무기용 우라늄이 가득했다. 어리둥절한 알리크를 코마로프가 살해한다. 코마로프는 본래 창고에 보관된 우라늄을 팔아 부를 얻을 계획이었고 이를 위해 창고에 증거를 숨겼다며 차가린을 속여 이용한 것이었다. 차가린은 이미 매수된 안마사를 시켜 차가린을 살해하고, 사실 아버지의 계획에 동참하고 있었던 이리나를 시켜 우라늄을 헬기에 싣기 시작한다.

그 때 창고에 도착한 온 존과 잭이 코마로프의 음모를 알게 된다. 잭에게 추궁당하던 코마로프는 이리나의 도움으로 건물 옥상으로 도주한다. 하지만 뒤쫓아온 존이 헬기에 몰래 올라타서, 헬기에 트럭을 매달아 균형을 잃게 만든다. 코마로프는 헬기 프로펠러에 갈려나가는 최후를 맞이한다. 이에 이리나가 복수를 위해 헬기를 건물에 돌진시켜 자살 공격을 감행한다. 그러나 존과 잭은 건물 아래 수영장으로 탈출하여 생존하고, 헬기는 추락하여 폭발한다.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한 부자는 서로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미국으로 귀국하여 잭의 누나 루시와 재회한다.

출연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