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정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이조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이조칸(일본어: 太政官 (だいじょうかん), 태정관)은 일본 율령제에서 사법·행정·입법을 관장하는 최고국가기관이다. 장관은 다이조다이진이나, 상설직이 아니었던 탓에 통상적으로는 사다이진우다이진이 장관으로서의 역할을 맡았다. 가라나(唐名, 중국 풍의 별칭)은 쇼쇼쇼(尚書省), 도쇼(都省).

중국에서 율령제를 도입한 고대 일본은 제례를 행하는 진기칸(神祇官)과 정치를 관장하는 다이조칸을 명확히 나누고, 다이조칸 휘하에 8성(省)을 두어 행정을 담당하는 체제를 만들었다(2관 8성제). 헤이안 시대에 들어서 셋쇼간파쿠일본 천황을 대리하여 전권을 행사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이조칸의 지위가 약화되었으나 국정 최고기관으로서의 기능은 유지하였다. 가마쿠라 시대까지는 정무기관으로서 기능하였으나, 무로마치 시대에 들어서 점차 무력화되기 시작하여 단순히 격식을 나타내는 관명에 불과하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으로 율령제가 폐지될때까지 존속하였다.

다이조칸의 기구[편집]

다이조칸은 당나라의 문하성(門下省, 심의기구)과 상서성(尙書省, 행정기구)을 통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문하성의 역할을 쇼나곤국이, 상서성의 역할은 사우벤칸국이 병립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조칸이 심의기관의 역할을 하게 되어 쇼나곤국의 권한은 유명무실해진 반면, 행정사무 담당의 벤칸국의 힘이 강해져 쇼나곤국 소속의 게키(外記)에 대해서도 영향을 행사하게 되었으며, 지방관도 벤칸국의 관리하에 들어갔다.

  • 정책 결정기관 - 기세이칸(議政官)
  • 사무부분
    쇼나곤국(少納言局) - 심의.
    사벤칸국(左弁官局) - 행정, 나카쓰카사(中務)·시키부(式部)·지부(治部)·민부(民部)의 4성(省) 관할.
    우벤칸국(右弁官局) - 행정, 효부(兵部)·교부(刑部)·다이조(大蔵)·구나이(宮内)의 4성 관할.
  • 임시감찰 - 준사쓰시(巡察使)

다이조칸의 관직[편집]

다이조칸도 율령제 하의 다른 관제와 마찬가지로, 카미(長官, 장관급), 스케(次官, 차관급), 조(判官), 사칸(主典)의 사등관(四等官)이 존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