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이센 시
다이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仙市
가나 표기 だいせん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아키타 현
분류코드 05212-4
면적 866.67 km²
인구 89,184명
(2010년 2월 1일)

다이센 시(일본어: 大仙市 (だいせんし))는 일본 아키타 현 남동부에 위치한 이며 2005년 3월 22일에 오마가리 센보쿠 지역의 8 시정촌이 합병해 탄생한 시이다. 도쿄 23구보다 넓은 면적을 가진다.

현 중앙부에 펼쳐진 데와 산지로부터 일본 유수의 곡창지대인 요코테 분지 북부의 센보쿠 평야, 오우 산맥의 마히루 산지까지 광범위하게 걸쳐 위치한다. 그 때문에 하나의 시이지만 8개의 지역마다 여러가지 문화나 자연을 보인다. 그 중에서 오마가리 지구는 시의 중심부로 다이센 시청이 놓여 있으며 국가나 현의 각 행정파견 기관도 오마가리 지구에 집중해 존재한다. 또한 교통의 요충지로 지역의 주요한 도로와 철도가 집중한다. 그리고 매년 8월에는 오모노 강 하천 부지 운동 공원에서 전국 불꽃 경기 대회가 열려 일본 각지로부터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한다.

그 외의 지역에는 농업 지대와 자연이 펼쳐진다. 센보쿠 평야에는 구획 정비된 넓은 곡창지대, 시의 동부에는 와가 산괴 남단의 원생 자연, 시의 서부에는 데와 산지의 완만한 구릉과 숲이 각각 펼쳐진다. 시의 이름인 '다이센'의 유래는 오마가리 시센보쿠 군의 각각의 머리 글자인 '大'와 '仙'을 취한 것이다.

지리[편집]

다이센 시는 동쪽을 오우 산맥 마히루 산지, 서쪽을 현 중앙부에 펼쳐진 데와 산지, 남쪽을 오모노 강과 요코테 강에 끼워진 가쿠마가와 정, 북쪽을 오이시다케 산정으로부터 조금 남하한 부근을 경계로 한다. 시 서부의 데와 산지의 산들과 시 동부의 오우 산맥이 요코테 분지 북부의 센보쿠 평야를 둘러싸고 있다.

지형[편집]

시의 남부에서 북서부로 오모노 강이 흐른다. 또 오모노 강의 지류인 다마 강은 시의 북부에서 중앙부까지 흘러 진구지 지구의 진구지다케 부근에서 합류한다.

다이센 시내의 최고봉은 다이센 시 동부의 오타 정에 있는 고스기 산(1229m)이다. 이 주변은 마히루 산지·와가 산괴의 일부이며 마키마히루 현립 자연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고스기 산외에 야쿠시다케나 시라이와다케 등의 고도가 높은 산들이 늘어서 마키 계곡 등의 계곡이 형성되고 있다. 시 서부에는 데와 산지의 완만한 구릉이 펼쳐져 있다.

기후[편집]

도호쿠 지방의 여름과 겨울에 부는 계절풍은 시의 동부에 위치하는 오우 산맥에서 부딪친다. 이것에 의해 태평양측 기후와 동해측 기후를 나눌 수 있다. 그 중 다이센 시의 기후구분은 동해측 기후로 분류된다.

여름은 태평양 측에서의 계절풍은 차단되어 맑은 날이 많고 높새바람 때문에 특히 평야부(센보쿠 평야)에서는 한여름날이나 열대야가 되는 일이 있다. 겨울은 동해측에서 부는 습기찬 차가운 바람이 아키타 평야를 넘어 데와 산지의 산에 부딪치면서 요코테 분지를 거쳐 오우 산맥에 이른다. 그 때문에 강설량이 많고 기온이 낮다. 시 전역이 폭설 지대이며 특히 구 교와 정 지역은 특별 폭설 지대로 지정되어 있다. 또 봄이나 가을에는 개이는 날이 많지만 기온은 낮고 춥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역사[편집]

  • 2005년 3월 22일 - 오마가리 시센보쿠 군 6정 1촌(가미오카 정·니시센보쿠 정·나카센 정·교와 정·난가이 촌·센보쿠 정·오타 정)이 합병해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