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가와 시
다가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田川市
가나 표기 たがわ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후쿠오카 현
분류코드 40206-1
면적 54.52 km²
인구 49,616명
(2010년 2월 1일)

다가와 시(일본어: 田川市 (たがわし))는 일본 후쿠오카 현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지쿠호 지방을 구성하는 자치체의 하나이자 다가와 지구의 중심 도시이며 기타큐슈 도시권에 속하고 있다. 지쿠호를 대표하는 도시의 하나로 이즈카 시, 노가타 시와 함께 지쿠호 삼도(筑豊三都)로 거론된다. 단코부시(炭坑節, 후쿠오카 현의 민요)의 발상지로서도 알려져 있고 지쿠호 최대의 탄광 도시의 역사를 살린 마을 만들기를 하고 있다.

지리[편집]

다가와 시는 후쿠오카 현의 거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기타큐슈 시 중심부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30km, 후쿠오카 시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50km, 유쿠하시 시로부터 서쪽으로 약 20km의 장소에 있다. 옛 부젠 국에 속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타큐슈 시나 유쿠하시 시 등의 게이치쿠 지역과의 관계도 깊고 경제적으로 기타큐슈 도시권의 5%권역에 속한다.

북쪽을 제외하고 동쪽, 서쪽, 남쪽의 세방면을 산들에 둘러싸여 있다. 동쪽에는 다가와의 상징이기도 한 가와라다케, 서쪽에는 후나오 산, 남쪽에는 전국적으로 영봉으로서 알려져 있는 히코 산을 주봉우리로 하는 산들이 줄지어 있다. 평야부에는 히코 산에서 발원하는 히코산 강과 주간지 강이 흘러 하류의 평야부와 연결되어 있다.

기후[편집]

세방면이 산에 둘러싸인 내륙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방사 냉각으로 차가워지기 쉽고 눈이 내리면 쌓이기도 한다. 여름에는 무더운 날이 많아 35도 이상 올라가는 날도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미쓰이 다가와 광업소의 굴뚝(현 다가와 시 석탄역사박물관)

메이지 시대 말부터 다가와는 미쓰이를 중심으로 한 지쿠호 최대의 탄광 도시로서 번창했다. 1900년에 미쓰이 다가와 광업소가 설립되면서 일본 전역에서 이주자가 유입되었다. 1943년 11월 3일, 고토지 정과 이타 정이 합병해 다가와 시가 탄생했고 1950년대에는 인구가 10만 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1960년대의 에너지 혁명으로 에너지원이 석탄에서 석유로 전환되면서 석탄 산업은 쇠퇴하였다.

폐광 후에 인구는 전성기의 절반까지 감소했지만 산업구조의 전환을 향한 대처를 하고 있다. 기타큐슈 공업지대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살려 탄광 철거지를 공업단지로 재활용해 기업의 유치가 진행되고 있다.

경제[편집]

석탄 산업과 함께 근대의 다가와 시를 지탱해 온 시멘트 산업은 현재에도 남아 있어 시 서부의 후나오 산에서 석회석 채굴을 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