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털버섯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능이버섯에서 넘어옴)

노루털버섯

생물 분류ℹ️
역: 진핵생물
계: 균계
아계: 쌍핵균아계
문: 담자균문
아문: 담자균아문
강: 담자균강
목: 사마귀버섯목
과: 노루털버섯과
속: 노루털버섯속
종: 노루털버섯
(S. imbricatus)
학명
Sarcodon imbricatus
(L.) P.Karst. (1881)

학명이명

S. asparatus (Berk.) S. Ito[1]

노루털버섯(학명Sarcodon imbricatus, 영어: shingled hedgehog, scaly hedgehog)은 사마귀버섯목, 능이버섯과에 속하는 담자균류 버섯이다.[2] 흔히 능이(能耳)라고 하며, 향버섯이라고도 한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식용버섯이다. 높이 10-20cm. 자실체는 나팔꽃처럼 퍼진 깔때기 모양이며 고기질이다. 갓은 지름 10-20cm의 원통형으로 중심이 우묵하게 패어 있거나 구멍이 뚫려 있다. 표면에는 큰 비늘조각이 빽빽하고, 전체가 담홍색에서 홍갈색을 거쳐 마르면 검은색이 된다. 자루는 길이 3-6cm, 지름 1-1.5cm로 표면이 매끄럽고 연한 색을 띤다. 포자는 기름방울 모양이며 지름 5-6μm로 사마귀 같은 과립이 있다. 강한 향기가 있는 식용버섯으로 활엽수림 내의 땅 위에 군생한다.

생김새[편집]

높이는 10~20cm이고, 나팔꽃처럼 핀 깔때기 모양과 흡사하다. 갓의 지름은 10~20cm이고, 갓의 중심에서 자루 밑부분까지 구멍이 뚫려 있다. 갓 윗부분에는 짙은 색이 비늘모양으로 돋아 있다.

효능[3][편집]

노루털버섯과 노루털버섯 추출물은 기관지·천식·감기·산후병·콜레스테롤·산화·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암에 강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간에서는 쇠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노루털버섯 달인 물을 소화제로 이용해 왔다.

노루털버섯은 씹는 맛이 좋으나 생식은 중독되는 수가 있어 반드시 건조 보관이나 가열 요리가 필요하다.

각주[편집]

  1. S. asparatus (Berk.) S. Ito (향버섯, 노루털버섯)
  2. 이태수 (2012). “한국 기록종 버섯의 속(屬) 이상 분류체계(Classification System above Genus on the Korean Recorded Mushrooms)”. 
  3. 《능이버섯(能耳-)》.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18년 5월 10일에 확인함.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향버섯"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