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마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누마즈 시
누마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沼津市
가나 표기 ぬまづ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시즈오카 현
면적 187.11 km²
인구 205,158명
(2009년 12월 1일)

누마즈 시(일본어: 沼津市)는 시즈오카 현의 동부, 이즈 반도의 밑에 위치하는 시이다. 특례시로 지정되어있다.

예부터 도카이도의 육로와 해로를 연결하는 교통 거점이며 에도 시대에는 누마즈 성이 쌓아져서 도카이도의 역참 마을로서 번창하는 등 사람·물자·정보의 교류 거점으로서 이 지역의 정치, 경제와 상업, 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해 왔다.

지리[편집]

스루가 만에 면하는 이즈 반도의 밑, 아시타카 산의 기슭에 위치하는 항구 도시이다. 동쪽 스루가 만 지역의 중심 도시이며 누마즈 도시권을 형성한다. 기후가 온난하고 하코네와 이즈 반도, 후지 산과 같은 관광 거점과도 편리한 입지 조건 때문에 보양지로서 발달했다. 메이지 시대부터 정재계의 저명인들이 별장을 짓고 황실도 누마즈 황실의 별저를 지었기 때문에 "바다가 있는 가루이자와"로 칭해졌다. 이노우에 야스시를 비롯한 문인 묵객들의 연고지이기도 하다.

시즈오카 현에서 가장 긴 60km의 해안선은 모래 사장에서 리아스식 해안까지 다양해 이것을 살린 레저 스포츠도 번성하고있다.

역사[편집]

누마즈는 고대부터의 정착지로서 나라 시대에는 원래는 스루가 국의 국부가 위치해 있었다. 680년에 스루가 국으로부터 이즈 국이 분리되었고 국부는 아베 강 기슭의 현재의 시즈오카 시로 옮겨졌다. 도쿠가와 막부 초기에 오다와라 번의 일부로서 통치되었으나 1777년누마즈 성이 건설되면서 누마즈 번으로서 분립하였다. 에도 시대에 누마즈는 도카이도의 역참인 누마즈주쿠하라주쿠가 위치해 번영하였다.

메이지 유신 이후에 1889년 2월 1일도카이도 본선누마즈 역이 개업하였다. 해안에 위치하여 누마즈는 보양지로서 명성을 얻었고 1893년메이지 천황의 별저가 세워지면서 그 명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이 지역은 귀족, 정치인, 문인들에게 인기있는 장소가 되었고 누마즈 정은 1923년 7월 1일에 야나기하라 촌을 합병, 시로 승격해 누마즈 시가 되었다.

누마즈 중심가는 1926년의 화재로 파괴되어 큰 피해를 입었고, 1944년에 도시는 이웃한 가타하마 촌, 가나오카 촌, 오카 촌, 시즈우라 촌을 합병해 더욱 확장하였다. 도시는 제2차 세계 대전 때 미 공군의 목표가 되어 1945년 7월 17일에 폭격을 받았다.

1955년에 아시타카 촌, 오히라 촌, 우치우라 촌, 니시우라 촌이 누마즈 시에 편입되었고 1968년에는 하라 정을 편입하였다. 2000년특례시로 지정되었고 2005년 4월 1일에 헤다 촌을 편입하였다.

경제[편집]

수산업이 번성하고 건어물의 생산은 일본 제일의 규모이며 최근에는 신선한 어패류를 구하기 위해 누마즈 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